질병청, 간암 발생원인 70%가 ‘B형·C형 간염’

질병청, 간암 발생원인 70%가 ‘B형·C형 간염’

  • 기자명 정진영 기자
  • 입력 2023.08.01 09: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조기 퇴치 중요… 2030년까지 퇴치 목표”

[데일리스포츠한국 정진영 기자] 간암 발생 원인의 약 70%를 차지하는 B형과 C형 간염의 조기 퇴치를 위해 정부 당국과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질병관리청이 제시한 각종 바이러스 간염 바로알기 홍보물. (사진=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이 제시한 각종 바이러스 간염 바로알기 홍보물. (사진=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28일 '세계 간염의 날'을 맞아 전문가 심포지엄을 열고 정부가 추진 중인 주요 간염 퇴치 정책을 소개하고, B형과 C형 간염 조기 퇴치 방안을 논의했다.

B형과 C형 간염은 오염된 혈액이나 체액을 매개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제때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하면 만성화될 수 있고, 바이러스가 간세포를 손상해 간경변이나 간암 등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B형 간염은 간암 발병 원인의 약 60%를 차지해 백신 등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다.

작년 세계보건기구(WHO)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에 B형과 C형 간염 환자는 약 3억5000만 명이 있고, 매년 신규환자 300만 명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매년 110만 명 이상이 사망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활동이 활발한 40∼50대의 암 사망원인 1위인 간암 발생 원인의 약 70%를 B·C형 간염이 차지하고 있다.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통해 감염되는 A형과 E형 간염은 B형과 C형 간염과 달리 만성 간염으로 진행되지 않고 급성 경과를 보인 후 회복된다.

A형과 E형 간염을 예방하려면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씻고 익힌 음식을 먹는 등 위생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A형 간염은 예방접종으로도 관리가 가능하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내외 바이러스 간염 퇴치전략과 B형·C형 간염 코호트 연구 결과 및 향후계획, 지자체(전남) 바이러스 간염 관리 사업 성과 등이 발표됐다.

질병청은 올해 수립한 '제1차 바이러스 간염(B형·C형) 관리 기본계획(2023~2027)'에서 두 간염을 2030년까지 퇴치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바 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C형 간염 국가건강검진 도입 추진과 고위험집단 관리 및 대국민 홍보 강화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만성간염 퇴치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