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제1차 건강한 사회 포럼 성황리 마무리

질병청, 제1차 건강한 사회 포럼 성황리 마무리

  • 기자명 정진영 기자
  • 입력 2023.07.17 16: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피해 최소화… 동반혜택 최대화”

[데일리스포츠한국 정진영 기자] 건강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에 맞설 효과적인 정책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보건·환경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14일 "충북 오송의 국립의과학지식센터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건강 위협과 대응 방향'을 주제로 제1차 건강한 사회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은 지난 14일 "충북 오송의 국립의과학지식센터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건강 위협과 대응 방향'을 주제로 제1차 건강한 사회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은 지난 14일 "충북 오송의 국립의과학지식센터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건강 위협과 대응 방향'을 주제로 제1차 건강한 사회 포럼을 개최했고,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고 밝혔다.

기조연사로 나선 김록호 세계보건기구(WHO) 과학부 기준국장은 "기후변화는 21세기 국제보건의 가장 심각한 위협이지만 기후변화에 잘 대응한다면 국제보건의 가장 큰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극단적 기후현상이나 기온 상승 등이 다양한 형태로 인체 건강을 위협하고 있지만, 동시에 기후변화 완화와 적응을 위한 정책과 투자가 건강과 생명 보호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가령 "화석연료를 청정에너지로 전환해 전 세계 대기오염을 WHO 기준 이하로 저감하면 매년 700만 명의 대기오염 관련 사망을 줄일 수 있다"며 "걷기, 자전거 타기, 채식 등을 통해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다"고 김 국장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질병청에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고 기후행동으로 인한 건강 동반혜택을 최대화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하기도 했다.

권호장 단국대 의대 교수도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증가, 대기질 악화에 따른 조기사망, 곤충 매개 감염병 증가 등을 우려하면서도 "기후변화는 가장 심각한 건강위협인 동시에 건강 증진의 절호한 기회"라고 표현했다.

권 교수는 기후변화를 건강 증진의 기회로 삼기 위해선 "기후변화 적응대책과 건강증진계획의 연계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기후변화로 인한 건강문제는 정부와 민간 등 다양한 분야와 연관이 있어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기후보건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