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세계 비만의 날 맞아 캠페인 진행

질병관리청, 세계 비만의 날 맞아 캠페인 진행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3.03.13 16: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0년 간, 성인 및 중‧고등학생 모두 비만 유병률 증가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질병관리청은 세계 비만의 날을 맞아 올해의 캠페인 주제인 ‘관점 전환: 비만에 대해 얘기해요(Changing perspectives: Let’s talk about obesity)’를 소개하고, 비만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세계 비만의 날 공식로고. (사진=세계비만연맹)
세계 비만의 날 공식로고. (사진=세계비만연맹)

세계보건기구(WHO)는 비만을 ‘건강의 위험요인이 되는 비정상적인 또는 과도한 지방 축적’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의 강력한 위험요인이자 코로나19 합병증 위험을 높인다고 설명한다.

최근 10년간 우리나라 여자 성인(19세 이상) 비만 유병률은 27% 내‧외로 매년 유사 수준이나, 남자는 ’11년 35.1%에서, ’21년 46.3%로 크게 증가했다.

또한 중‧고등학생의 경우 남학생, 여학생 모두 비만 유병률이 증가했다.

남학생은 2021년 유병률이 17.5%로 ’11년(6.8%) 대비 2.6배 증가했고 여학생은 2021년 유병률이 9.1%로 ’11년(4.2%) 대비 2.2배 늘어났다.

세계비만연맹은 세계 비만의 날을 계기로, 비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관점을 전환하는 유일한 방법이 ‘소통’이므로, 정책 입안자, 전문가, 일반 대중 간의 대화 등 모든 소통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비만은 질병으로, 비난의 대상이 아님을 명시하고, 유전, 수면, 질병, 정신건강, 영양, 약물, 임신, 마케팅, 의료이용 여건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원인에 맞는 관리가 필요함을 설명했다.

또한 비만의 예방관리를 위해 사회적 지지와 건강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경험을 공유하면서 전세계적인 연대를 촉구했다.

질병관리청 최홍석 만성질환관리국장은 “비만은 여러 만성질환의 위험요인으로, 비만에 대한 예방관리는 만성질환 예방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하면서,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부터 비만 유병률 증가를 멈춰세울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함께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