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제104회 전국체전’ D-1일 성공개최 준비 끝!!

목포시 ‘제104회 전국체전’ D-1일 성공개최 준비 끝!!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3.10.12 15: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19일까지 목포 및 전남 22개 시군 70개 경기장 49개 종목 화려한 개막
올 가을 감동의 스포츠 대…축제시민의 힘으로 성공개최 예약

제 104회 전국체전 개폐회식이 개최되는 목포 종합경기장 전경
제 104회 전국체전 개폐회식이 개최되는 목포 종합경기장 전경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국내 최대 스포츠 대축제인 ‘제104회 전국체육대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제 104회 전국체전은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목포시를 주 개최지로 전남 22개 시·군, 70개 경기장에서 49개 종목이 화려하게 펼쳐진다.

주 개최지가 되어 열리는 목포시는 지난 1년여간 시민화합체전, 관광문화체전, 경제도약체전, 행복충만체전 등을 기본방향으로 총력을 기울여 왔다.

현재 개‧폐회식이 열리는 목포종합경기장과 장애인 체육시설인 반다비체육센터는 완공했고, 각 종목별 경기장도 개‧보수를 모두 마쳤다.

목포종합경기장은 연면적 2만 6468제곱미터로 지상 3층, 1만 6천여석의 관람석을 갖췄다. 또 천연 잔디구장과 9레인의 육상트랙이 갖춰져 있는 공인 1종 육상경기장으로 출전 선수들이 준비한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시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함께 준비하는 시민화합 체전을 위해 시민들도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198명의 각계각층의 시민들로 구성된 범시민 추진협의회는 시민참여 실천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해 왔다. 또한 2023명의 시민 서포터즈와 2286명의 자원봉사자들은 개·폐회식 및 종목별 경기장 등에 배치되어  행사지원을 하게 되는데, 소양교육 등을 통해 대회 지원 준비를 마쳤다. 

선수단과 관람객을 위한 손님맞이 준비도 끝났다.

시는 다시 찾고 싶은 아름다운 도시를 만들기 위해 경기장 주변과 주요 시가지 이정표 등 도로시설물을 정비했다. 또한 시내 가로수, 공원녹지, 도심하천, 노후벽화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경기장 주변 10개소에 꽃탑을 설치하는 한편 시내 전역에 가을꽃을 식재했다. 시는 대회 기간 내내 목포시내 전역이 형형색색 가을꽃으로 물들어 관람객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교통대책을 수립해 시민불편 최소화에 나섰다. 

목포시는 개․폐회식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대양동 일대 시유지 8필지, 64922㎡를 승용차 2390여대 주차 가능한 임시주차장으로 조성했고, 대양산단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일부는 대형버스 전용 주차장으로 활용한다. 

또한, 옥암대학부지 일부를 대형버스 200대 주차 가능한 임시주차장으로 조성해 체전 기간 중 선수단 수송버스 전용 주차장으로 이용할 예정이다. 

개․폐회식에 관람객의 교통 편의 제공을 위해 셔틀버스도 운행한다. 23개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목포종합경기장, 임시주차장에서 목포종합경기장 간, 목포역↔버스터미널↔종합경기장 간, 하당권↔종합경기장 간(하당권은 개회식 당일만 운행) 셔틀버스가 운행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대회 기간 중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지난 11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전 시민 자율 차량 2부제(시민자율 홀짝제)를 시행하고 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양대 체전기간 중 전국은 물론 해외 18개국에서 찾아 오는 선수단과 방문객들에게 목포를 알리는 절호의 기회로 삼겠다”면서 “목포시가 보유하고 있는 관광․문화․예술자원들을 총동원해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축제 행사들을 체전 기간 중에 집중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대한민국 맛의 수도 목포의 맛과 멋을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목포종합경기장을 비롯해서 체전 준비를 위해 전면 개보수를 추진한 목포실내수영장, 부주산테니스장, 국제축구센터, 카누경기장 등의 체육시설들은 시민들의 체육 복지를 크게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목포시가 국제적인 스포츠 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104회 전국체전은 오는 10월 13일~19일 주개최지인 목포시를 중심으로 전남 22개 시·군, 70개 경기장에서 49개 종목이 분산 개최되며, 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은 11월 3일~8일 12개 시·군, 38개 경기장에서 31개 종목이 열린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