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파헤치기] (73) 나날이 성장하는 브릭스…파키스탄은 회원국이 될 수 있을까

[파키스탄 파헤치기] (73) 나날이 성장하는 브릭스…파키스탄은 회원국이 될 수 있을까

  • 기자명 데일리스포츠한국
  • 입력 2023.12.13 16: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전명 ‘미라클’(miracle). 아프카니스탄에서 지난 2021년 8월 우리 정부와 기관을 도운 현지인 조력자와 그 가족들 390명을 국내로 이송한 군 수송 작전명이다. 수도 카불이 혼란에 빠지자 우리 군은 공군 수송기 3대를 아프카니스탄 인접 국가인 파키스탄으로 급파해 구조에 성공했다. 한국과 파키스탄이 수교 40주년을 맞았다. 본지는 파키스탄의 전통·음식·관광문화와 문화교류, 한국과 파키스탄의 민간·외교와 그 전망을 매주 1회씩 싣는다(편집자 주).

파키스탄은 급변하는 지역 및 세계 정세 속에서 세계적인 중심에 다가가 더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개발도상국 그룹 브릭스(BRICS)에 공식적으로 가입을 요청했다.

2010년에 결성된 브릭스는 잘 알려져있듯 브라질(Brazil), 러시아(Russia), 인도(India), 중국(China), 남아프리카공화국(South Africa)의 5개국으로 구성돼 성장 잠재력이 큰 대표적인 개도국들로 꼽힌다. 하지만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에티오피아, 이집트, 아르헨티나, 아랍에미리트가 참여를 결정하며 브릭스는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

브릭스의 위상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올해 브릭스 5개국의 GDP는 전 세계 GDP의 31.5%를 차지하며, 이는 현재 대표적인 선진국들로 꼽히는 G7(30.7%)보다도 높다. 일각에서는 2050년경에는 브릭스의 경제 규모가 세계를 주도할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브릭스는 서구 주도의 전통적인 세계 질서에 대항하는 단체로 인식되고 있으며, 일부는 브릭스를 전 세계에 대한 영향력 강화의 수단으로도 보고 있다. 이들 국가는 강력한 경제 블록을 형성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유럽연합(EU)과 같은 정치적 동맹이나 공식적인 무역 연합이 될 가능성은 없다고 평가된다. 회원국 간 개발 및 경제 격차가 벌어지는 등 여러 난제도 산적해 있고, 일부 회원국은 안보와 정치적 안정을 찾는 것이 급선무이기도 하며, 지정학적 이슈에 관해 의견차도 크다.

상당수 학자는 경제력이 세계 정치에 정치적 영향력을 가져올 것이라는 데에 의견 일치를 보이고 있지만, 지정학이라는 변수를 배제할 수는 없다. 많은 지정학적 이슈에서 브릭스 회원국들이 서로 대치되는 입장에 놓여 있는 등, 경제 블록 이상으로 나아가기는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이에 브릭스는 비공식 국가 포럼으로 운영하면서 회원국 간의 경제 협력을 강화하고 세계에서의 경제적, 정치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이에 따라 지역 문제 해결, 세계은행과 국제통화기금(IMF)의 개혁과 같은 금융 및 경제 문제 해결, 브릭스 은행 간 협력 메커니즘 구축 등을 기본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과정의 하나가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한 추가 국가의 수용이기도 하다. 브릭스 국가들의 경제력이 커지고 서방으로부터 어느 정도 탈피하고자 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브릭스 가입을 희망하는 국가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브릭스에 따르면 40여 개국이 포럼 가입에 관심을 표명했다.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부 차관은 최근 카잔에서 열릴 브릭스 정상 회담에 앞서 파트너 국가의 지위 후보자 명단에 관해 합의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러시아의 의장국 임기 동안 브릭스의 범위를 넓히는 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파키스탄 역시 브릭스 합류를 위해 일찍이 브릭스 정상회의에 옵저버 자격으로의 참여를 요구한 바 있다. 비록 인도의 반대로 참가가 무산됐지만, 파키스탄 내부에서는 중국과 러시아의 지원을 기대하며 내년에 파키스탄의 브릭스 가입 신청이 긍정적으로 검토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으로 보인다.

파키스탄은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정치적 불안정이 수년간 발목을 잡아 왔다. 구매력 평가(PPP) 기준 GDP 규모로는 24위, 명목 GDP 규모로는 46위이다. 

내년 1월에 열리는 정상회의에서 파키스탄의 가입 신청이 승인되면 파키스탄은 분명 혜택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인도의 동의를 끌어내는 등 산적한 과제도 있는 만큼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글: 자히드 후세인 (저널리스트·케임브리지 대학교 울프슨 칼리지 객원 연구원)

SNS: X(구 트위터) @hidhussain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