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시민 아이디어 활성화 전국 우수기관 ‘최초 선정’

광양시, 시민 아이디어 활성화 전국 우수기관 ‘최초 선정’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11.20 13: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제안제도 운영 평가 ‘행안부장관상’ 수상
시정 참여 기회 확대로 활발한 시민 참여 정책 돋보여

광양시청 전경[사진=데일리스포츠한국DB]
광양시청 전경[사진=데일리스포츠한국DB]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광양시는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는 제안제도 운영으로 2023년도 전국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안부장관상과 함께 시상금 300만원을 받게 됐다.

시에 따르면, 이번 수상은 민선8기 정인화 시장의 공약사항인 '시민 아이디어 제안 활성화'와 연계해 제안제도를 더욱 역점적으로 추진한 결과라고 밝혔다.

특히, 올해부터 행정절차법 개정으로 기존 중앙 행정기관, 지자체, 교육청에서 법령․자치법규에 따른 위임기관까지 심사 대상이 대폭 확대된 가운데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그 의미가 남다르다.

‘전국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해 제안 실시율, 채택률, 제안제도 운영 우수사례 등에 대해 1차 행안부 내부심사, 2차 민간 외부심사를 통해 엄격하게 평가해 선정됐다.

시는 민선8기 들어 집중적으로 추진한 다양한 제안 시책, 제안 접수 방법 간소화, 심사 투명성 강화, 우수 제안 인센티브 확대 등 제안제도 전반을 개선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실제 반영한 것이 큰 호평을 받았다.

민선8기 눈길을 끄는 제안 시책으로 주제 있는 ‘생각 톡톡!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과 자유 주제 ‘내가 만약 광양시장이라면?’, ‘주제있는 한줄 제안’ 등 다양한 제안 공모를 시행해 시민들의 창의적인 의견을 시정에 반영했다.

또한 제안 접수창구 다양화, 광양시 SNS 적극 활용, 서식 간소화 등 행정 수요자인 시민 중심으로 편의성을 지속 개선하여 참여 건수가 2021년 106건에서 2023년 308건으로 비약적으로 증가해 많은 시민이 시정에 참여하는 효과로 이어졌다.

아울러, 시민들이 제안한 아이디어 중 ▲소외 계층을 한 번 더 살피는 「광양시 장애인들을 위한 전동보장구 배상책임 보험 가입지원 사업」 ▲최근 대두되고 있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을 극복하기 위한 「혼자서도 척척 건강밥상 요리교실」 ▲청년인구 증가에 따른 「광양시 자동차세 세수 확대 방안」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광양을 위한 「어린이집 낮잠이불 세탁 지원사업」 등은 아이디어로 사장되지 않고 실제 시행 중이거나 시행 예정에 있다.

류현철 기획예산실장은 “시민들의 시정에 대한 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광양시가 큰 영예를 안았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참신하고 다양한 의견이 행정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안제도 운영 평가는 매년 전국 모든 행정기관의 제안제도 운영 실적을 평가해 6개 기관을 선정하며, 광양시가 전국 제안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2011년 제안제도 운영평가를 시작한 후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