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농기원, 양파껍질 이용한 차음료 제조방법 개발

경남농기원, 양파껍질 이용한 차음료 제조방법 개발

  • 기자명 설재혁 기자
  • 입력 2023.11.12 16: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설재혁 기자] 경남도농업기술원은 항산화 활성이 증진된 양파껍질을 이용한 차음료 제조방법을 개발해 이에 대한 특허기술을 도내식품 가공업체와 2년간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양파껍질 음료 (사진=경남도농업기술원)

양파는 우리 식생활에 빠질 수 없는 조미 채소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로 플라보노이드 중 특히 퀘르세틴 성분이 높으며 알맹이보다는 껍질에 높게 함유돼 있다.

특히 퀘르세틴은 항산화, 항염증, 항암 등 다양한 생리 활성을 나타내며, 건강과 질병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양파껍질은 현재 수확 후 거의 폐기되고 있으며 폐기되는 농업 부산물인 양파껍질의 활용 증진을 위해 곡물 블렌딩을 통한 기호도 증진과 기능성이 높아진 양파껍질 차음료를 개발하고 이 특허 기술을 농업회사법인 '우포의 아침과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

이 특허기술은 양파껍질 차음료 제조시 양파껍질을 90도에서 90분간 증숙해 퀘르세틴 함량을 3.4배 증가시키는 전처리 기술과 보리와 퀴노아 블렌딩을 통해 양파껍질 특유의 쓴맛을 저감시켜 기호도는 우수하고 항산화 활성은 증진시킨 차음료 제조 기술이다.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한 농업회사법인 '우포의 아침은 식품 가공 및 음료 조제업체로 양파껍질 차음료 생산과 더불어 산업화에 특화된 업체이다.

경남농업기술원 김현영 연구사는 기능성과 기호성을 모두 잡은 양파껍질 차음료는 액상과당 음료 대신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차음료로 이번 통상실시를 통해 해당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출시된다면 버려지는 양파껍질을 자원으로 재활용하고 양파껍질 차음료의 소비확대와 함께 양파 생산농가 소득 증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