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2023년 경주마 복지주간 운영… 다양한 행사 개최 예정

한국마사회, 2023년 경주마 복지주간 운영… 다양한 행사 개최 예정

  • 기자명 정진영 기자
  • 입력 2023.10.26 15: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경주마 복지주간에 퇴역한 경주마가 재활지원을 받고 있다. (사진=한국마사회)
지난 경주마 복지주간에 퇴역한 경주마가 재활지원을 받고 있다. (사진=한국마사회)

[데일리스포츠한국 정진영 기자] 한국마사회가 경주마 복지 증진과 말복지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10월 마지막 주 3일(10.27.~29.)을 '경주마 복지주간'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처음으로 ‘경주마 복지의 날’을 시행한 한국마사회는 올해 경주마 복지주간으로 기간을 확대하고 프로그램도 보다 풍성하게 기획했다.

오는 27일 금요일에는 경주마 복지주간의 시작을 알리는 ‘말복지 포럼’이 총 3부로 개최된다. 1부에는 IFAR(퇴역경주마국제포럼)의 엘리엇 포브스회장과 한국마사회 김진갑 말복지센터장의 국내외 말복지 현황에 대한 주제발표가, 2부에는 경마계, 학계, 시민단체 등 국내 말복지 관련 전문가들이 모여 다각적인 의견을 주고받는다. 마지막 3부에서는 전문가와 참석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퇴역 후 안성팜랜드에 자리한 명예경주마 청담도끼의 영상 캡처. (사진=한국마사회)
퇴역 후 안성팜랜드에 자리한 명예경주마 청담도끼의 영상 캡처. (사진=한국마사회)

둘째 날인 28일에는 올해부터 정례화된 ‘경주마 복지기금 출연식’이 서울경마공원 오너스라운지에서 열린다. 경주마 복지기금은 마주협회와 한국마사회가 매년 각 10억 원씩, 5년간 총 100억 원을 출연해 경주마 재활지원, 퇴역 경주마의 승용전환 사업, 퇴역 경주마 한정 승마종목 상금지원 등 경주마 복지를 사업에 투입되는 재원이다. 출연식 행사는 초대 명예경주마로 선정되어 안성팜랜드에서 노후를 보내고 있는 ’청담도끼‘의 근황 영상으로 시작된다. 이후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과 서울마주협회 조용학 회장의 기금 출연 서명이 이어질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29일에는 말복지 증진 협약체결 기관인 농협경제지주의 이름을 딴 기념경주와 시상식이 렛츠런파크 서울 8경주로 펼쳐진다. 이밖에도 경주마 복지주간 기간 동안 한국마사회장배 승마대회가 렛츠런파크 서울 승마경기장 일대에서 진행된다. 대회 종목 중 퇴역 경주마 한정 경기에는 승용마로서 제2의 삶을 이어가는 퇴역 경주마들의 역동적인 활약도 관람할 수 있다. 한국마사회는 승마경기장 인근에 홍보부스를 마련해 경주마 복지사업을 알릴 계획이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경주마를 포함한 말복지에 대한 말산업 관계자 및 국민의 인식 개선을 위해올해 경주마 복지 주간으로 기간을 확대하고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다. 실질적인 경주마 복지 향상과 말복지 인식 개선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