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후보씨수소’ 전북에 있다!

대한민국 ‘대표 후보씨수소’ 전북에 있다!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10.05 10: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축산연구소, ‘23년 하반기 후보씨수소 2두 선발
도축체중 한우 평균보다 71kg 높고, 육질성적도 우수 기대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전라북도축산연구소는 한우 씨수소 선발을 위한 능력평가 결과 연구소 보유 한우 2두가 후보씨수소로 선발됨에 따라 전북 한우의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우리 도는 ▲2015년 2두 ▲2016년 4두 ▲2020년 1두에 이어 9두째 후보씨수소를 배출하게 됐다.

후보씨수소는 자신의 능력이 우수함을 인정받아 전국 암소의‘예비 신랑’자격을 부여받은 것으로 향후 3년 동안 자손의 성적을 평가받는 까다로운 검증 절차를 거치게 된다.

이번 선발은 전라북도축산연구소 23두를 포함해 전국 5개도 가축개량기관 및 육종농가 등에서 자질이 우수한 수송아지 501두를 대상으로 능력평가를 통해 36두를 후보씨수소로 선정했으며, 그 중 우리 도 축산연구소가 2두를 배출하면서 전국 최고의 선발 비율을 보였다.

생산지별 현황은 ▲전북축산연구소 2두 ▲경북축산기술연구소 1두 ▲농협한우개량사업소 6두 ▲육종농가 27두이다.

후보씨수소[사진=전북도청 제공]
후보씨수소[사진=전북도청 제공]

특히 우리 도 후보씨수소 2두는 유전능력 평가결과 도축한 가축 무게를 가리키는 도체중이 한우 전체 평균보다 약 71kg 더 크고, 육질에 영향을 미치는 근내지방 지수가 1.8점 더 높아 보증씨수소 선발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김용수 전라북도축산연구소장은 “보증씨수소로 최종 선발될 경우 생산된 정액의 50%를 우리 도에서 우선 구매할 수 있어 우수정액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도내 한우농가의 갈증을 해소함과 동시에 능력개량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한우씨수소를 지속적으로 배출하여 농가 소득 향상은 물론 전북 한우의 가치를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