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물포럼, 기후변화에 따른 민간주도 물현안 심도있게 논의 되어야

전북 물포럼, 기후변화에 따른 민간주도 물현안 심도있게 논의 되어야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08.28 14: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회의 결과 공유 및 하반기 의제 논의
가뭄·홍수등 기후변화 대응,특례발굴, 거버넌스 운영 사례 공유
도내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학연 공동 논의

지난 25일 지역 물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포럼형 기구인 ‘전북물포럼’의 상반기 운영결과를 공유하는 중간보고회를 가졌다.[전북도청 제공]
지난 25일 지역 물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포럼형 기구인 ‘전북물포럼’의 상반기 운영결과를 공유하는 중간보고회를 가졌다.[전북도청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전라북도는 지난 25일 지역 물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포럼형 기구인 ‘전북물포럼’의 상반기 운영결과를 공유하는 중간보고회를 했다고 밝혔다.

전북물포럼은 도내 물 현안에 대해 민관이 합심하여 대응하고자 지난 2019년 구성해 제1기(2020~2022)를 거쳐 올해로 4년 차 운영(제2기, 2023~2025) 중이다.

의회, 행정, 민간의 공동대표 4인을 포함, 전문가, 시민단체, 유관기관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전문가 5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정책·계획분과, 갈등·조정분과, 참여·문화분과로 구성돼 있다.

이번 중간보고회는 상반기 물포럼 운영결과를 공유하고 하반기 분과별 의제를 논의하고자 개최됐으며, 올해 특히 가뭄, 폭우, 폭염 등 자연재난이 많이 발생함에 따라 ‘기후변화 영향에 대한 수문학적 취약성 분석’이라는 주제로 정용 교수(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의 발제도 있었다.

분과별 상반기 주요 논의내용으로는 ▲(정책·계획) 제주,강원 특별자치도 사례 분석을 통한 전북도 전략, ▲(갈등·조정) 광주‧전남 가뭄현황 및 국내 가뭄발생 특성, ▲(참여·문화) 만경강의 생태환경, 생태계서비스 활성화 방안 등이 있었으며, 하반기 분과회의를 통해 집중논의 또는 새로운 아젠다를 발굴할 계획이다.

전북물포럼 공동대표인 임승식 의원(도 환경복지위원회)은 “지난 3월 킥오프 회의에서 제안된 섬진강 가뭄대책 관련 국회 토론회를 물포럼 주관으로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매년 변화하는 기후 조건과 지역간 물 분쟁 등 상황 속에서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물환경 조성을 위해 전북물포럼이 큰 역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 5월 국회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 전라북도의회 임승식 의원, 한국수자원학회, 전북물포럼 공동주최로,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지자체 가뭄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장기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통합물관리 시대의 중장기 가뭄대책」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전북도는 물포럼에서 논의된 과제들을 향후 유역물관리위원회 논리 대응 및 정책과제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