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목포ㆍ신안 통합 ‘상생과제 발굴’ 본격 착수

목포시, 목포ㆍ신안 통합 ‘상생과제 발굴’ 본격 착수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3.08.24 14:36
  • 수정 2023.08.24 14: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ㆍ복지ㆍ문화 등 주민생활 밀접 분야 우선 추진…신안군 농산물 구매 확대, 신안군 공영버스 목포시내권 운행 확대, 관광지 여객선 요금 할인 등등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목포시가 신안군과 공동으로 양 지역 주민이 통합에 버금가는 효과를 미리 체감할 수 있는 상생과제 발굴이행에 서로 협력해 가기로 했다. 

시는 그 동안 통합에 진정을 담아 양보와 배려, 전폭수용의 입장을 견지하면서 읍면동 자매결연, 농촌일손돕기, 신안 농산물구매등 활발한 민간  교류를 지원해 왔다.  
 

박홍률 목포 시장과 박우량 신안군수가 지난 6월 목포 신안  통합효과분석 공동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에 참석해 목포신안 통합에 대한 긍정적인 모스블 보였다.
박홍률 목포 시장과 박우량 신안군수가 지난 6월 목포 신안 통합효과분석 공동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에 참석해 목포신안 통합에 대한 긍정적인 모스블 보였다.

하지만, 최근 통합 반대여론이 높아지면서 그 원인으로 신안군민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주민편의 정책의 부재와 연륙․연도교 개통으로 도서민 생활여건 개선 등이 주요한 것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신안군과 협력 해 교통, 복지, 문화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우선으로 신안과 광역단위 추진가능한 사업을 양 지자체에서 각각 발굴하기로 했다. 또한, 발굴된 과제에 대해 주민 파급효과나 만족도, 이행방안 등에 대해 목포시․신안군 공동으로 실무기구를 구성해 협의․확정하기로 했다.

확정된 상생협력 과제의 실행력 확보를 위해서는 ‘목포시장, 신안군수, 시․군의회 의장이 업무협약을 맺고 통합의 토대를 마련해 간다’는 복안이다.

목포시는 앞서 학교급식지원센터와 목포교육지원청에 신안군 농산물 구매를  100% 확대해 줄 것을 요청했고, 신안군 공영버스의 목포시내권 운행 확대에 대해서는 목포형 대중교통시스템 구축 상황과 연계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주요 관광지 여객선 요금 할인 부분은 양 지자체 간 충분한 논의와 조례 제정 등 법적 요건을 구비해 시행할 계획이다.

시는 신안군민의 화장장 이용에 대해서는 화장로 증설 또는 이용시간 연장 등을 통해 섬 주민 이용편의를 높이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나갈 방침임을 밝혔다.

이외에도 지역주민의 박물관, 공원 등 시설 이용시 입장료 할인혜택을 상호 동일하게 적용받을 수 있도록 공용시설부터 시범 실시하고 향후 민간시설  까지 확대해 갈 계획이다.

또한, 신안군과 공동으로 수행 중인 통합효과분석 연구용역 결과를 통해 나온 다양한 계층의 의견도 반영해 상생과제 발굴 및 이행에 내실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민간차원에서도 통합추진위원회 합동간담회가 정례화 될 예정으로 있어 통합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위원회는 올해 하반기에는 추석맞이 신안군 농수산물 구매하기 운동, 섬으로 찾아가는 소통나눔 행사(이·미용, 장수사진), 목포항구축제 신안 우수 농수산물 상생장터 개설, 전국체전(장애인체전)에 신안군 자매결연주민 초청 공동 응원, 통합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사업들을 중점적으로 펼쳐 나갈 예정이다.

김대식 목포시 큰목포기획단장은 “올해 하반기와 내년이 통합을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시기인 만큼 민간 중심의 교류를 더욱 확대 지원하고 통합 이전이라도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주민편의 사업을 발굴해서 지원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