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 강화… 수산물 안전관리 총력

전북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대응 강화… 수산물 안전관리 총력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08.24 10:43
  • 수정 2023.08.24 10: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오염수 방류대응 T/F 회의 개최
산지위판장·양식장·유통 수산물 방사능 검사
수산물 안심관리마을 시범도입 등 소비촉진 활성화

전북 고창군 상하면 구시포항에  소형선박이 정박되어있다.[데일리스포츠한국]
전북 고창군 상하면 구시포항에  소형선박이 정박되어있다.[데일리스포츠한국]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일본의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발표에 따라 전북도가 수산물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한다고 밝혔다.

원전 오염수 방류 발표(확정)에 따라 전담반(T/F)* 회의를 24일 개최하고 도내에서 생산·유통되는 수산물 안전관리 및 해양 방사능 감시를 더욱 확대해 도민에게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 전담반(T/F) :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21년 4월)에 따라 ’21.5월부터 구성·운영

- 4개반 15명, 총괄반·수산물 안전반·원산지단속반·해양오염감시반

먼저, 방사능 검사 등 수산물 안전성 검사를 더욱 강화한다. 도내에서 생산·유통되는 수산물의 안전성 검사를 전년 562건 대비 408건이 증가한 970건(생산단계 540건, 유통단계 430건)으로 확대 실시해 수산물을 더욱 안전하게 관리한다.

* 생산단계(수산기술연구소) : ’21) 131 → ‘22) 193 → ’23년) 340건(실적 200건)+200건(방류후 강화)

* 유통단계(보건환경연구원) : ’21) 357 → ‘22) 369 → ’23년) 380건(실적240건)+50건(방류후 강화)

고창군 상하면 구시포항에 소형선박이 정박되어 있다.[데일리스포츠한국]
고창군 상하면 구시포항에 소형선박이 정박되어 있다.[데일리스포츠한국]

산지위판장(비응항)에서 위판되는 수산물에 대해서도 7월 24일 이후 주6회 수산물 유통전 방사능 신속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방사능 검출이 안될 경우 경매를 진행하므로 안전한 수산물이 유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양식장 및 수산물 가공·유통 업체에서 방사능 검사 요청시 신속히 검사를 진행 통보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방사능 검사 장비도 추가로 확충한다. 현재 도내에는 방사능 검사장비인 감마핵종분석기 3대(수산기술연구소 2, 보건환경연구원 1)를 운영하고 있으며, 추가로 1대를 구입해 4대의 검사장비로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를 한층 강화한다.

수산물 소비촉진 활동도 강화해 나간다. 주기적으로 유해물질 검사·관리를 받는 수산물 안심관리마을도 시범사업으로 도입한다. 도내 바다 양식장에서 생산되는 수산물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므로 수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동시에 소비촉진을 도모한다.

이와 관련, 수산물 직거래 장터(9.8~9, 도청 서편광장)를 개최해 도내 39개업체, 200여품목을 할인판매 하는 등 위축된 소비심리도 회복하기 위하여 노력할 계획이다.

도내 바닷물 방사능 검사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도내 대표 해수욕장인 선유도·변산 해수욕장에 대해 매주 방사능 검사를 실시하는 한편, 원근해(원자력안전위원회) 2개소(어청도·고창 먼바다), 연안 항·포구(해양수산부) 3개소(군산항·말도·구시포 앞바다)도 방사능 검사를 실시해 도내 해역 오염도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한다.

최재용 전북도 새만금해양수산국장은 “원전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 소비 감소 등 도내 수산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도내에서는 양식장, 위판장, 시장 등에서 생산·유통되는 수산물의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여 안전한 수산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