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남도 노동요 전수관’ 신축 개관

함평군 ‘남도 노동요 전수관’ 신축 개관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3.08.23 15: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엄다면 불암마을에서 개최…전남 무형문화재 5호 천학실 작고 후 보존회 결성 명맥 유지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함평군은 지난 22일  ‘남도 노동요’ 전수관 신축 개관식을 엄다면 불암마을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익 함평군수, 윤앵랑 함평군의회의장을 비롯한 군의원, 모정환 전남도의원, 남도노동요 보존회원 및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칠월칠석맞이 행사가 함께 진행됐다. 

지난 22일 전남 함평군 엄다면 불암마을에서 개최된  신축 '남도 노동요 전수관'  개관식 모습
지난 22일 전남 함평군 엄다면 불암마을에서 개최된 신축 '남도 노동요 전수관' 개관식 모습

‘남도 노동요’는 1977년 10월 20일 전라남도 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되었으며, 노동요 전승자 천학실 씨가 작고한 뒤 엄다면 불암마을 사람들이 보존회를 결성하여 명맥을 유지해 왔다.

군에서도 남도 노동요 전승을 위해 작년 12월부터 전수관 신축 공사와 주변 환경 정비 사업을 실시했다.

보존회 관계자는 “남도 노동요 전수 활동을 위해 전수관 신축에 힘써준 군에 감사하다”며 “이번 전수관 신축으로 무형문화재의 전통적 가치와 명맥을 후손들에게 잘 전승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남도 노동요 전수관이 우리 문화재의 전통과 명맥을 잇는 기반이 되길 바란다”며 “문화재 보존과 전승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