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특별법 토론회

원전소재 지방자치단체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특별법 토론회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08.17 14: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소재 지자체는 지난 16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고준위 특별법 ‘대국민 심층 토론회’를 개최하였다[영광군 제공]
원전소재 지자체는 지난 16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고준위 특별법 ‘대국민 심층 토론회’를 개최하였다[영광군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영광군(군수 강종만) 등 원전소재 지자체는 지난 16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고준위 특별법 ‘대국민 심층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토론회는 국회에 상정돼 논의 중인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특별법에 대한 지역의견을 수렴하는 동시에 법안의 신속한 제정을 촉구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원전소재 5개 지자체 단체장·부단체장을 비롯해 산중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법안소위·법안발의 국회의원 및 지방의회, 시민단체 지역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영광군은 김정섭 부군수, 강필구 영광군의회 의장, 임영민 원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한빛원전 고준위핵폐기물 영광군공동대책위원회 위원 등 17명이 함께 토론회에 참석했다.

김정섭 부군수는 “특별법은 현세대를 넘어 미래세대를 위한 중요한 법안이고, 특히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은 주민의 안전을 담보로 운영되는 만큼 해당 지역주민과의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통해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패널로 참석한 임영민 영광군의회 원전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은 “한빛 1·2호기 폐로약속 후 수명연장에는 군민이 동의하지 않았다”며 “설계수명 이내 발생량에 한해 임시 저장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중간저장·처분시설 운영 시점을 명확히 해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