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덕 할머니·김범수 독립운동가 후손 등 광주시청서 만세삼창 왜?

양금덕 할머니·김범수 독립운동가 후손 등 광주시청서 만세삼창 왜?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08.16 16: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5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최만년 애국지사 손자녀인 최장훈 선생,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김범수 독립운동가 손자녀인 김행자 선생(왼쪽부터)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지난 15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최만년 애국지사 손자녀인 최장훈 선생,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김범수 독립운동가 손자녀인 김행자 선생(왼쪽부터)이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대한독립만세!”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은 지난 15일 오전 10시50분. 경축식이 열린 광주광역시청 대회의실 가득 만세삼창이 울려퍼졌다. 이번 만세삼창의 선두에는 최만년 애국지사 손자녀인 최장훈 선생, 일제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김범수 독립유공자 손자녀인 김행자 선생이 함께 섰다.

광주시는 이날 광복절 경축식에 특별한 이들을 초청해 눈길을 끌었다. 광주시는 ‘내가 꿈꾸는 광복’을 주제로 경축식을 개최하고 처음으로 일제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 이춘식 할아버지, 오연임 할머니, 이경석 할아버지를 모셨다. 또 서훈을 받지 못한 김범수 선생의 후손인 김행자 선생, 황광우 장재성기념사업회 운영위원도 초청했다.

온전한 광복을 맞지 못하고 각자의 광복을 완성하고자 애쓰는 일제강제동원 피해자와 아직 서훈을 받지 못한 독립유공자 후손을 함께 초청해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기고 명예회복을 위해 함께하겠다는 뜻을 담았다.

미쓰비시중공업 여자근로정신대 소녀들, 만주 봉천 소화항공기 제작소의 소년들, 홋카이도 스미토모 석탄광의 광부들, 일본 가고시마 해군 404부대 군무원 등 ‘온전한 사죄’와 ‘합당한 배상’을 여전히 꿈꿀 수밖에 없는 일제강제동원 피해자가 있고, 광주학생독립운동을 전국적·국제적 운동으로 이끈 장재성 선생과 3·10 만세운동을 이끌고 인술로 사람들을 이롭게 한 김범수 선생 등 아직 ‘합당한 이름’을 찾지 못한 채 이념의 멍에를 짊어진 광주의 많은 독립운동가가 있기 때문이다.

이날 강기정 광주시장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온전한 광복’을 강조하고 한 분 한 분의 명예가 회복될 수 있도록 광주가 앞장서겠다고 밝힌 이유기도 하다.

강 시장은 지난 7월30일 끝내 꿈을 이루지 못하고 영면에 든 강제동원 피해자 김재림 할머니를 언급, “한 사람의 경험은 그 사람의 몸과 함께 사라지지만, 함께한 경험은 기억으로 남고 역사로 남아 다음 세대까지 이어진다”며 “피해자의 존엄과 권리를 지키는 일이 역사를 바로 세우는 일이고, ‘역사정의를 위한 시민모금’에 모인 성금은 피해자들의 결정을 지지하는 국민의 뜻이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잊힌 독립운동가를 발굴하고, 독립을 위한 모든 노력에 합당한 예우를 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임을 강조했다.

이날 만세삼창 선두에 선 최장훈 선생은 “광복절은 정말 경사스러운 날이지만 마냥 즐거워할 수는 없는 날이다”며 “작금의 상황을 살펴보면 진정한 광복이 우리에게 와 있는지 반성을 할 수밖에 없다. 조국의 광복이 진정 이루어질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한다”고 소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