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K, ‘2023 스페셜올림픽코리아 배구위원회 통합배구대회’ 성료

SOK, ‘2023 스페셜올림픽코리아 배구위원회 통합배구대회’ 성료

  • 기자명 노찬혁 기자
  • 입력 2023.07.31 10: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스페셜올림픽코리아 배구위원회 통합배구대회’ 참가자들이 대회가 종료된 뒤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스페셜올림픽코리아)
‘2023 스페셜올림픽코리아 배구위원회 통합배구대회’ 참가자들이 대회가 종료된 뒤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스페셜올림픽코리아)

[데일리스포츠한국 노찬혁 기자] 대한민국 대표 발달장애인 스포츠 단체인 스페셜올림픽코리아(이하 SOK)는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천안시장애인종합체육관에서 개최한 ‘2023 SOK 배구위원회 통합배구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SOK 종목위원회가 주관하는 첫 통합대회로 전국에서 4개의 통합배구 팀이 참가했다.

포항명도학교가 첫 번째 승리자에 올라 금메달을 목에 걸었으며 송파장애인배구단, 홀트학교, 쏙쏙이화 통합배구단이 차례로 뒤를 이어 시상대에 올랐다.

SOK는 2013년부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통합스포츠 사업을 10여 년 동안 진행해 오면서 약 6000여 명의 스페셜 선수와 파트너 선수를 발굴했으며,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포용과 평등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2021년부터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공동으로 K리그 구단 산하의 통합축구단을 만들어 훈련과 리그 운영 등을 통해 사회통합의 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SOK는 통합스포츠를 더욱 조직적으로 발전시키고자 각 종목별로 전문위원회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 국가대표 감독을 맡고 있는 신태용 감독을 축구위원회 위원장으로 위촉해 ‘SOK K리그 유니파이드컵’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를 주관하고 있는 SOK 배구위원회도 전직 국가대표 배구 선수인 한장석, 유애자 등이 중심이 돼 스페셜올림픽 통합배구 발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SOK 이용훈 회장은 “통합스포츠는 스페셜올림픽 선수에게는 또 다른 ‘기회’를, 파트너 선수에게는 ‘실천적 경험’을 제공하는 진정한 의미의 사회 통합의 장이다”라며 “금번 통합배구대회는 선수들과 운영진 등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에게 많은 질적인 변화와 스페셜올림픽이 추구하는 진정한 의미의 통합사회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양한 스포츠 영역에서의 통합스포츠 활성화는 SOK가 나아가고자하는 진정한 의미의 ‘with’의 개념으로 변화해 모두가 같이 할 수 있는 사회로 가속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SOK는 오는 9월 15일부터 17일까지 5개의 종목(축구, 배구, 농구, 플로어볼, 배드민턴)에서 국내 36개의 통합스포츠단과 SOEA(스페셜올림픽 동아시아본부) 소속의 3개 국가가 참여하는 ‘2023 스페셜올림픽코리아 국제 통합스포츠대회’를 강원도 인제군 일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