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경찰청·지자체와 협업해 의료용 마약류 집중 점검

식약처, 경찰청·지자체와 협업해 의료용 마약류 집중 점검

  • 기자명 정진영 기자
  • 입력 2023.06.20 09: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정진영 기자] 식약처가 의료용 마약류 관련 불법행위 집중 점검에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경찰청, 지자체와 협업하여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을 예방과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경찰청, 지자체와 협업하여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을 예방과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식품의약품안전처과 경찰청은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을 예방하고 적정한 처방·사용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자 경찰청․지자체와 함께 의료기관·약국 29개소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 대상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빅데이터를 분석해 식약처 ‘마약류 오남용 감시단’이 선정했으며, 점검 내용은 ▲사망자·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처방·사용 ▲하나의 처방전으로 여러 약국에서 조제한 의료기관·약국이다.

이와 함께 식약처 ‘마약류 오남용 감시단’은 ▲의사·치과의사가 스스로에게 과다한 양과 횟수로 처방·사용한 의사 셀프 처방·투약에 대해서도 지자체와 함께 의료기관 21개소에 대한 집중점검에 나섰다.

점검 결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의심 사례로 확인되는 경우 ‘마약류 오남용 타당성 심의위원회’에서 의학적 타당성, 환자 필요성 등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수사의뢰 등 조치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마약류 오남용 감시단’을 주축으로 의료용 마약류의 다양한 오남용 의심 사례를 적극 발굴해 지속적으로 기획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하며 "이를 바탕으로 의료기관이 의료용 마약류를 보다 적정하게 처방·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의료용 마약류에 대한 오남용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