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 대표 특산품 ‘무산김’ 경쟁력 확보 위해 ‘총력’

장흥군, 대표 특산품 ‘무산김’ 경쟁력 확보 위해 ‘총력’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3.06.15 02: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종개발 및 보호 등록…종자 주권 확보, 대외 인지도 확보

장흥 대표 특산물 무산김 양식장
장흥 대표 특산물 무산김 양식장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장흥군이 대표 지역특산품인 친환경 ‘무산김’의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품종 개발과 품종 보호등록을 서두르고 있다.

장흥군은 2008년부터 유·무기산을 쓰지 않는 전통 김 양식방법으로, 전국 최초의 친환경 김 브랜드인 ‘장흥 무산김’을 탄생시켰다.

하지만, 매년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서 해역 및 무산김 양식방법에 적합한 특화 김 품종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장흥군은 친환경 무산김 양식방법에 적합한 종자를 개발하고자 2009년 장흥 해역에서 무산김 양식에 적합한 종자를 선발해 7년의 육종 과정을 거쳐서 최종 3개 품종을 2016년‘품종보호등록’출원을 신청했다.

품종 등록된 무산김 제품 
품종 등록된 무산김 제품 

이후 3년 간의 까다로운 품종심사를 거쳐 2020년(흥초3호), 2021년(흥초2호) 각 2종의 품종이 등록이 완료되었다.

현재 ‘흥초1호’는 마지막 재배심사를 거쳐 올해 6월 최종 등록을 앞두고 있다.

품종보호등록은 식물신품종 보호제도에 따라서 진행되며, 보호 및 등록을 위한 요건은 신규성, 구별성, 균일성, 안정성 등 까다로운 과정을 거친다.

등록이 완료된 품종은 해당 기관에 20년 동안 권리를 갖게 된다.

이러한 성과는 시·군 단위 최초 해조류의 품종보호 등록으로 알려졌다.

품종보호 등록으로 장흥군은 김 생물 다양성 보전과 육종 원천 소재 확보 뿐 아니라, 김 종자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흥군은 2018년 해양수산부 공모사업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사업’에 선정돼 ‘김 우량종자 생산시설’을 설치했다.

2021년 배양실, 연구실을 갖추고 문을 연 ‘김 우량종자 생산시설’은 흥초 종자를 비롯한 우량종자 보전·배양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김성 장흥군수는 “친환경적인 무산김 산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응하는 우량 김 종자 연구가 필요하다”며, “품종보호 등록을 통해 종자 주권을 확보하고 ‘장흥 무산김’의 대외적 인지도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