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관주처리’로 벼 병해충 방제효 높아 농업인 호평

장성군, ‘관주처리’로 벼 병해충 방제효 높아 농업인 호평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05.07 10: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 모판 관주처리 현장 연시회 개최

장성군이 지난 3일 장성농협 육묘장에서 ‘벼 모판 관주처리 현장 연시회’를 가졌다 [장성군 농업기술과 제공]
장성군이 지난 3일 장성농협 육묘장에서 ‘벼 모판 관주처리 현장 연시회’를 가졌다 [장성군 농업기술과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장성군이 지난 3일 장성농협 육묘장에서 ‘벼 모판 관주처리 현장 연시회’를 가졌다.

관주처리는 희석된 방제약제를 수압이 세지 않은 조롱이나 분무기를 이용해 모판에 도포하는 기술로, 2016년 전남농업기술원에서 개발했다. 약효가 꾸준히 지속되어 방제 효율이 높다.

이앙 1~3일 전, 모판에 관주처리를 하면 한 번만 작업해도 충분한 방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생육기간이 짧은 조생종이나 이모작 벼에 적용하면 후기 병해충 방제를 생략할 수 있어 노동력과 생산비가 절감된다.

전남농업기술원 주관으로 추진된 이번 연시회에는 모판 관주처리에 관심 있는 지역 농가와 농협 관계자, 담당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기술 시연에 이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농업인들은 “이상 기후로 인해 병해충 발생과 방제시기 예측이 어려웠는데, 관주처리 기술을 통해 부담을 덜게 됐다”며 호평했다.

연시회를 마친 장성군 농업기술과 관계자는 “모판 관주처리 기술 적용이 효율적인 병해충 방제와 고품질 쌀 생산에 크게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