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SNS 인플루언서 54명 불법광고 적발

식약처, SNS 인플루언서 54명 불법광고 적발

  • 기자명 신수정 기자
  • 입력 2023.04.23 16: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화장품 광고가 가장 많아… “광고 점검 지속 강화”

[데일리스포츠한국 신수정 기자] 식약처가 식품과 화장품의 허위・과대광고를 한 SNS 인플루언서 54명을 적발했다.

SNS 허위·과대 광고 사례.(식품의약품안전처)
SNS 허위·과대 광고 사례.(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0일 SNS에서 식품과 화장품을 판매하는 인플루언서 84명 계정을 특별단속한 결과, 54명의 허위·과대광고 등 불법행위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적발된 부당광고에는 아토피 발생 완화 효과와 탈모 방지 등 일반 식품 광고에 쓸 수 없는 질병 치료 효과를 내세운 경우가 67건으로 가장 많았다.

화장품의 경우도 '피부 재생 케어'같은 문구를 써서 의약품으로 오인하게 하거나 화장품의 범위를 벗어나 소비자를 현혹하게 하는 문구를 사용한 경우 등이 적발됐다.

식약처는 이들 게시물의 삭제와 차단을 요청하고 행정처분과 수사를 의뢰했다.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일반식품을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처럼 광고하면 안 되며, 다이어트나 면역력 등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하게 만드는 광고 역시 금지된다.

식약처는 "최근 소셜미디어에서 공동구매 등으로 식품과 화장품 구매를 유도하는 행위가 늘고 특히 체험 후기 등을 이용해 소비자를 현혹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특별단속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SNS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자유롭게 얻을 수 있지만, 부당광고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며 온라인 광고 점검을 지속해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