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온열 시트·온열 핸들 커버 일부 제품서 유해 물질 검출

차량용 온열 시트·온열 핸들 커버 일부 제품서 유해 물질 검출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3.02.07 09: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원, 온열제품 안전 실태 조사… 안전 확인 신고 없이 유통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최근 한파 등 추운 날씨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차량용 온열시트, 온열 핸들 커버 등은 발열로 인한 화재 위험성이 있는 만큼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차량용 온열 시트. (한국소비자원)
차량용 온열 시트. (한국소비자원)

추운 날씨에 많이 사용하는 차량용 온열 시트와 온열 핸들 커버 일부 제품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되거나 안전 신고가 제대로 돼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 중인 차량용 온열 제품 13개에 대한 안전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이 안전확인 신고를 하지 않은 채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용 온열 시트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라 안전 확인 검사를 거친 뒤 신고해야 한다.

그러나 조사대상 제품 10개 중 4개는 안전 확인 신고를 하지 않은 채 판매되고 있었고, 이 중 1개 제품은 전자파 관련 인증을 안전 확인 신고로 허위 표시하기도 했다.

소비자원은 또 차량용 온열 시트 2개 제품의 표면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DEHP)와 납(PB)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차량용 온열 시트와 온열 핸들 커버의 경우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상 유해 물질 사용 제한 대상에는 해당하지 않지만, 이 기준을 준용해 측정한 결과 유해 물질이 확인됐다.

유해 물질이 검출된 제품은 모던컴퍼니에서 수입한 ‘바람고지 자동차 열선시트 차량용 1Way’와 ㈜위스트에서 수입한 ‘삼식이 자동차 통풍시트 차량용 쿨링 열선 마사지 시트커버 12V’다.

온열 시트 10개 제품은 모두 최대 온도가 50℃ 이하로 법정 기준을 충족했고, 안전기준이 없는 온열 핸들 커버 3개 제품도 시험 결과 온도가 준용 기준에 적합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안전 확인 신고를 누락하거나 유해 물질이 검출된 제품을 수입·판매한 사업자에게는 판매 중지와 품질 개선을 권고하고, 통신판매 사업자에게는 판매 차단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