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멜라 '제 꿈 꾸세요'...제23회 이효석문학상 대상 수상

김멜라 '제 꿈 꾸세요'...제23회 이효석문학상 대상 수상

  • 기자명 박영선 기자
  • 입력 2022.08.22 09: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연, 백수린, 위수정, 이주혜, 정한아 작가 우수작품상

제23회 이효석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김멜라 작가 (사진=연합뉴스)
제23회 이효석문학상 대상을 수상한 김멜라 작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영선 기자] 제23회 이효석문학상 대상에 김멜라(39)의 단편소설 '제 꿈 꾸세요'가 선정됐다.

이효석문학재단은 21일 제 23회 이효석문학상 대상에 김멜라 작가의 단편소설 ‘제 꿈 꾸세요’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수상작은 극단적 시도를 했지만 다시 깨어난 30대 여성이 초코바를 먹다가 목이 막혀 죽은 뒤 사후 세계에 관한 이야기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죽음이 반드시 슬프고 무겁기만 한 것은 아님을 경쾌한 시선으로 보여준다.

소설가 오정희 등 심사위원은 “죽음이란 심각한 문제를 맑고 밝은 상상력으로 갈무리할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며 “정체성과 인과에 얽매이기보다는 자신과 이어진 사람의 꿈으로 가서 그들을 즐겁게 해주고 싶어 하는 마음은, 어쩌면 한국문학이 가닿은 가장 본원적인 차원의 윤리”라고 평가했다.

편혜영 소설가는 “악몽의 형식이 아니라 귀엽고 사랑스럽고, 또 가장 복된 방식으로 만나는 형식에 마음을 빼앗기게 된다. 고독사와 청년의 죽음, 자살을 이렇게 사랑이 가득하게 쓸 수도 있구나 생각했다”라고 심사평을 남겼다.

김멜라는 “어제와 같은 오늘의 인사를 건넬 수 있는 것이 얼마만큼 큰 기쁨이고 축복인지를 잊지 않고 싶다”라며, “떠난 이가 남은 이를 걱정하는 마음, 꿈에서라도 다시 보고 싶은 그리움, 그 두 마음이 만나 좋은 꿈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2014년 ‘자음과모음’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한 그는 문지문학상, 젊은작가상 등을 받았다. 2020년 첫 소설집 ‘적어도 두 번’에 이어 최근 두 번째 소설집 ‘제 꿈 꾸세요’를 냈다.

이효석문학재단, 매일경제신문사가 공동 주최하는 이효석문학상은 가산 이효석(1907∼1942)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고자 2000년 제정됐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부상으로 3000만원이 전달되며, 대상 후보였던 김지연, 백수린, 위수정, 이주혜, 정한아 등 5명에게는 우수작품상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내달 17일 강원 평창군 이효석문학관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