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파헤치기] (16) 발루치스탄의 지속가능한 경제발전

[파키스탄 파헤치기] (16) 발루치스탄의 지속가능한 경제발전

  • 기자명 미르 모하마드 알리 칸
  • 입력 2022.04.20 11: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전명 ‘미라클’(miracle). 아프카니스탄에서 지난해 8월 우리 정부와 기관을 도운 현지인 조력자와 그 가족들 390명을 국내로 이송한 군 수송 작전명이다. 수도 카불이 혼란에 빠지자 우리 군은 공군 수송기 3대를 아프카니스탄 인접 국가인 파키스탄으로 급파해 구조에 성공했다. 한국과 파키스탄이 수교 39주년을 맞았다. 본지는 파키스탄의 전통·음식·관광문화와 문화교류, 한국과 파키스탄의 민간·외교와 그 전망을 매주 1회씩 싣는다(편집자 주).

발루치스탄
발루치스탄

발루치스탄은 파키스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혜택을 줄 수 있는 무수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자원들을 어떻게 이용하고 개발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가 남아있다.

상상을 해보자. 여러분의 차고에 롤스로이스가 있지만 매일 회의에 버스를 타고 가는 것이다. 게다가 여러분이 늦었다고 불평해보자. 이것이 바로 우리가 수십 년 동안 발루치스탄과 같은 보석을 가지고 하고 있는 일이다.

어떤 경제에서든 지속 가능한 발전의 열쇠는 인프라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실제 경제발전은 단순히 경제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농업, 가축, 광물, 어업, 항구, 그리고 금에 이르기까지, 예컨대 금, 은, 구리, 약 1억 9600만 톤에서 2억 7300만 톤의 철광석 매장량에 이르기까지 발루치스탄에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중국-파키스탄 경제 회랑(CPEC)은 차치하고, 발루치스탄의 국내 경제는 파키스탄의 국내총생산(GDP)에 주요 공헌자가 될 수 있다.

인프라 개발은 발루치스탄에서 중요하며 상당 부분 이미 시행되고 있다. 여기서 더 큰 문제는 인적 자본 개발이다. 기술을 향상시키고 발루치스탄 사람들의 문 앞에 있는 기회와 그것을 일치시킬 필요가 있다. 산업별 집중형 싱크탱크를 개발해야 한다. 모든 분야에서 하나의 개발 정책 아래 포괄적인 접근을 하고 동등한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농업은 관광·해양경제와는 다른 정책·연구·개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광물 추출은 기술 기반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국제 표준과 동등한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모든 것을 외국 회사에 임대하는 것은 결코 토착민들의 개입만큼 많은 돈을 벌지는 못할 것이다.

우리가 발루치스탄을 생각할 때, 메마른 땅이 떠오른다. 울퉁불퉁한 산, 끝없는 사막, 가끔 낙타를 볼 수 있는 드문드문 위치한 오아시스, 교통량이 거의 없는 도로망 등이다.

이는 사실과 멀다. 농업은 발루치스탄 경제의 중추다. 인구의 75%가 농촌 지역에 산다. 농업 총소득의 약 60%가 농작물이고 62%가 농업 부문에서 고용된다. 발루치스탄은 고도의 관개 시스템이 필요하다. 나세라바드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은 비에 의존한다. 1200만 에이커의 땅이 관개 시스템의 부족으로 인해 경작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 농업의 개념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기업 농업은 지방 정부나 연방 정부에 의해 보장된 지주들과 작물에 대한 약속된 몫을 가진 지역 주민들의 포용정책으로 이뤄진다. 농업 부문에서의 수확량을 높이기 위한 게놈 기술을 가진 민관 협력은 수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 공급망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 농업의 규모는 소규모 토지로 분할돼야 하며, 최대 3만 에이커에 달하는 한 기업이 지역 소유권과 이익의 몫을 보장받으면 발루치스탄에 막대한 투자를 가져올 수 있다.

우리는 과다르와 같은 큰 심해 항구와 수백만 에이커의 미개간 땅을 거의 발견하지 못한다. 농업에서 도로의 개념은 예로부터 존재해 왔지만 농업 수출을 위한 농업에서 항구로의 개념은 개발될 수 있다.

가축이 지역경제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현재 지방 GDP의 23%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첨단 도축장과 선진적인 사육 기술을 통해 이 분야가 큰 역할을 할 수 있고 지방 경제를 전례 없는 속도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자유 서식지 사육, 즉 유기 사육은 발루치스탄이 이미 가지고 있는 거대한 목초지를 필요로 하고 그것은 프리미엄 가격으로 계속 증가하는 유기 육류 시장의 수출에 부응할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지역민들에게 보장된 점유율을 가진 기업형 소 농장이 이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 중국만 해도 1인당 약 55.7kg의 고기를 소비하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 중 하나이다. 과다르항을 통해 연결된 발루치스탄은 이 큰 시장에 부응할 수 있다.

발루치스탄에는 700킬로미터가 넘는 자연 그대로의 해변이 있다. 카라치에서 과다르로 여행하면 왼쪽에는 이탈리아, 버뮤다, 랑카위, 프랑스 남부와 같은 바다가 있고 오른쪽에는 거대한 협곡과 산이 있다. 유일하게 부족한 것은 관광 인프라이다.

만약 스쿠버 다이빙, 심해 낚시, 스노클링 또는 서핑과 같은 활동과 함께 피서객들을 위한 리조트를 만든다면, 수년 동안 창출될 수 있는 수익의 양은 연간 수억 달러를 넘어설 수 있다. 만약 우리가 버즈 알 아랍과 같은 7성급 리조트를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백사장에 숨겨놓을 수 있다면, 사람들은 떼를 지어 몰려들 것이다. 서핑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거대해 그 수익도 상당 부분 차지할 것이다.

발루치스탄의 바다에는 50종 이상의 물고기와 8종 이상의 새우가 있다. 그러나 이 아름다운 지방에서 국제적인 기준에 필적하는 어업 산업은 없었다. 어민들은 불법 저인망 어선 대신 최첨단 어선을 갖추면 연간 수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연안 지역의 어류 가공 공장도 인근 국가로의 수출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아시아 개발 은행(ADB)의 보고서에 따르면, 대형 가공 공장이나 레이더와 어획기를 갖춘 기술 기반의 어선 없이 연간 20만 톤의 어획량을 추산하고 있다. 이 지방에는 해산물 가공 산업 전체가 조성될 수 있다. 수출 이정표를 설정하고 모니터링해 국제 시장에 맞출 수 있다. 어부들을 국제적인 어획 기준에 맞게 훈련시키는 것은 해양 생물들에게도 좋고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환경 관련 공동체로부터 칭찬받을 수도 있다.

발루치스탄의 잠재력은 국가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모든 것은 자금이 필요하다. 월스트리트의 투자 은행가처럼, 우리가 아이디어를 낼 때마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자금 조달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적절하고 과도한 자금이 없다면, 당신의 모든 생각은 단지 희망일 뿐이다.

파키스탄은 특히 이전에 대출받은 돈을 갚기 위해 여러가지 이유로 국제 시장에서 자금을 모았다. 가장 간단한 해결책은 발루치스탄 경제 기금에 있다. 이 펀드는 파키스탄 증권거래소에 상장돼 파키스탄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 있고, 자본 기반이기 때문에 금리가 개입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경험 많은 투자 은행 팀을 사용 가능한 아이디어와 국제적인 전문 지식을 갖춘 팀과 함께 구성할 필요가 있다.

글: 미르 모하마드 알리 칸(월스트리트 투자은행가, 작가) 이메일: mirmak@ecademy.pk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