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들', 마을을 덮친 암의 공포 땅 속에 묻혀있던 진실은?

'제보자들', 마을을 덮친 암의 공포 땅 속에 묻혀있던 진실은?

  • 기자명 이은미 기자
  • 입력 2020.08.26 10: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BS2 '제보자들' 제공
사진=KBS2 '제보자들'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은미 기자] 평균 연령대가 70대인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의 한 마을. 지금 이곳은 비상이 걸렸다. 

26일(금일) 저녁 8시 55분 방송되는 KBS2TV ‘제보자들’ 에서는 모두가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는 지하수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일지 알아본다.

원인으로 지목된 이 지하수는 식수, 농업용수 등 마을에서 16년 동안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물이었다. 이전까지는 아무 문제가 없었고 마을에 암 환자가 없었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암과 희귀질병으로 사망한 분이 12명, 현재 주민들 중 약 10명 정도가 암으로 투병중이다. 

하지만 이 지하수가 문제가 된 것은 단순 오염이 아닌 25년 전 땅에 매립된 쓰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포클레인으로 땅을 조금만 파 봐도 보이는 쓰레기들과 엄청난 악취. 이로 인해 마을 이장님이 시청에 민원을 넣기도 했지만 얘기만 들어줄 뿐 그 어떤 해결도 나지 않은 상황이다. 

시청에서 해준 수질검사 결과 또한 식수로 부적합하고 검사를 의뢰한 집 네 군데 모두 공통적으로 발암물질인 질산성 질소가 과다 검출이 되기까지 했는데. 이후 지하수 사용을 전면 중단하라는 연락까지 받았다고 한다. 

당시 쓰레기를 묻을 무렵에 시청 측에서는 연탄재를 묻는다며 마을을 방문했고 주민들은 모두 허락을 했다고 한다. 하지만 얘기된 것과는 달리, 연탄재뿐만 아니라 생활 쓰레기 등을 땅 밑에 묻었고 그 썩은 물이 지하수를 오염시켜 지금의 문제를 야기 시켰다고 얘기하는 마을 주민들. 시청 측에서 하루 빨리 적극적으로 나서서 쓰레기를 파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인데.. 하지만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쓰레기를 매립한 시기에 대해서 마을 측과 시청 측 입장이 다르다. 1996년에 쓰레기를 매립했다는 마을 주민들의 주장과는 달리, 1984년부터 1987년까지 쓰레기를 묻었다는 시청 측. 

1987년도에 폐기물 관리법이 재정되면서 더 이상 땅에 쓰레기를 매립하는 것이 불법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러나 시청 측이 본인들은 법 재정 전에 묻었으니 합법적으로 쓰레기를 묻은 거라며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마을 주민들은 매립한 걸 합법화 하려고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하는데.

현재 이 마을 주민들의 연령대는 70대. 모두 20년을 넘게 산 산증인이라고 할 수 있다. 더군다나 시청 측에서 1984년부터 1987년까지 쓰레기를 매립했다는 근거를 찾아볼 수도, 받아볼 수도 없었다고. 시청 측은 2023년에 매립된 쓰레기를 처리하겠다는 시행 계획을 마을에 밝혔지만 그 기간이 상당히 길다는 게 문제다.

마을에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암 환자들에 애가 타는 마을 주민들. 지하수 오염의 원인은 무엇인지 제보자들에서 만나본다.

한편 '제보자들'은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제보자들 #암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