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보통 사람' 클롭 감독, "난 여전히 노멀 원"

'특별한 보통 사람' 클롭 감독, "난 여전히 노멀 원"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0.07.04 17: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30년 만에 리버풀의 잉글리시 프리미어리그(EPL) 우승을 이끈 위르겐 클롭 감독이 겸손한 반응을 보였다.

리버풀 클롭 감독은 4일(이하 한국시간) 영국 매체 '미러'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여전히 '노멀 원'(평범한 사람)이다. 특별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노멀 원'은 클롭 감독을 대표하는 수식어다.

2000년대 세계적인 명장 반열에 오른 조제 무리뉴 감독이 자신을 '특별한 사람(스페셜 원)'이라고 부르며 자신감을 드러낸 바 있다.클롭 감독은 2015년 리버풀의 지휘봉을 잡을 당시 기자회견에서 자신을 '노멀 원'이라고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5년이 흐른 지금 '스페셜 원'과 '노멀 원'의 입지는 사뭇 달라졌다. 지난해 11월 무리뉴가 소방수로 나선 토트넘이 현재 9위에서 고전하는 가운데, '노멀 원'이 이끈 리버풀은 새 역사를 쓰고 있다.

리버풀은 역대급 시즌을 보내면서 잉글랜드 1부리그에서 1989-1990시즌 이후 30년 만이자 프리미어리그가 출범한 1992-1993시즌 이후 첫 우승을 거뒀다.

100년이 넘는 잉글랜드 프로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7경기를 남겨두고 우승을 확정했다. 종전에는 맨체스터 시티 등이 5경기를 남기고 우승을 확정한 것이 가장 이른 시점이었다.

28승 2무 2패(승점 86점)를 기록한 리버풀은 남은 6경기에서 맨시티가 세운 프리미어리그 단일 시즌 최다 승리(32승)와 최다 승점(100점) 기록에도 도전한다. 대기록 달성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클롭 감독은 "운이 좋게도 축구에 필요한 몇 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나는 특별하지 않고, 그런 칭찬을 바라지 않는다"고 겸손한 자세를 보였다.

이어 그는 "나는 그저 내가 좋은 사람,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진부한 이야기겠지만 사실이다"라고 덧붙였다.

클롭 감독은 미래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독일 분데스리가 마인츠와 도르트문트를 거쳐 리버풀 사령탑에 오른 그는 "33살에 감독 일을 시작했을 때 25년 동안 일할 것으로 예상했다. 2024년 리버풀과 계약이 끝나면 23년 반을 채운다. 그 이후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은퇴에 대해선 "이 일을 사랑하지만 다른 이들이 일하는 것을 보고 싶다. 그래도 마음속으로는 '모두의 행운을 빌고 모두를 사랑하지만, 축구 문제로 더는 연락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면서 떠나는 것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