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FA시장 잭팟 터트리나? 나이와 부상이력은 애매한 요소

류현진, FA시장 잭팟 터트리나? 나이와 부상이력은 애매한 요소

  • 기자명 김백상 기자
  • 입력 2019.08.22 10: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김백상 기자] 최고의 활약을 보이고 있는 류현진(32)이 올시즌을 마치고 열릴 FA 시장에서 '폭풍의 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류현진 (사진 = 연합뉴스)
류현진 (사진 = 연합뉴스)

미국 야구 전문 매체 MLB닷컴은 22일(이하 한국시간) "2년 연속 FA 자격을 얻는 류현진이 이번 FA 시장을 흔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속구 투수가 즐비한 메이저리그에서 시속 140㎞대 공으로 타자들을 평정한 류현진은 22일까지 23경기에 선발로 등판해 12승 3패 평균자책점 1.64로 활약 중이다. 

류현진의 활약은 이미 지난해 후반기부터 예고됐다. 

MLB닷컴은 "류현진은 지난해 8월 16일 이후 32경기에 선발 등판해 201이닝을 소화하며 16승 6패 평균자책점 1.70의 놀라운 성적을 거뒀다"면서 "류현진이 FA 시장을 흔들 준비를 마쳤다"라고 분석했다.

류현진은 2018시즌 종료 뒤 메이저리그 입성(2013년) 후 처음으로 FA 자격을 얻었다. 그러나 류현진은 바로 FA 시장에 나오지 않고 재수를 선택, 다저스가 제시한 퀄리파잉 오퍼를 받아들였다. 그의 올해 연봉은 1천970만 달러(약 215억원)다. 그만큼 자신이 있었고, 올해 그 자신감을 증명하고 있다. 

올 시즌 종료 뒤 류현진은 다시 FA 자격을 얻는다. 소속 구단인 다저스 뿐 아니라 같은 지구 라이벌 팀인 LA에인절스를 비롯 아메리칸 리그 명문 구단 뉴욕 양키스 등 그를 원하는 팀은 하나 둘이 아니다.

MLB닷컴은 "이번에는 류현진이 진짜 FA가 된다. 류현진에게는 완벽한 시점"이라며 "FA 투수 시장에서 게릿 콜과 매디슨 범가너 이야기만 들리는 게 아니다. 댈러스 카이클, 로비 레이, 잭 휠러를 언급하는 관계자도 많다. 그리고 류현진은 FA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선발 투수가 될 수도 있다"라고 전망했다.

구단 관계자들도 류현진의 장점을 잘 알고 있다. 
내셔널리그(NL) 한 임원은 MLB닷컴에 "류현진은 삼진을 많이 잡거나, 시속 100마일(약 161㎞)의 빠른 공을 던지지 않고도 압도적인 투구를 한다. 정말 공을 던질 줄 아는 투수"라고 칭찬하며 "나는 류현진의 투구를 보는 걸 좋아한다. 매우 놀랍고 독특하다. 야구에서 '독특한 스타일'은 장점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아메리칸리그(AL) 소속 구단의 한 단장은 "그라운드 위에서 류현진은 매우 강하다. 스트라이크존을 절묘하게 사용하고, 범타를 유도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AL 팀의 임원은 "류현진은 구위로 상대를 압도하는 유형은 아니지만, 여러 구종을 갖췄고 그 구종을 어떻게 섞어 던져야 하는지 아는 투수"라고 칭찬했다.

그러나 핑크빛 전망만 있는건 아니다. 적지않은 나이와 부상이력은 류현진에게도 감점 요소다. 30대에 접어든 나이와 2015년 받은 어깨 수술은 그가 향 후 몇 년간 최고의 투수 자리를 유지할 수 있을지 그 누구도 예측하기 쉽지 않다.

NL 구단의 임원은 "나이는 정말 애매한 요소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관점의 차이가 있다. 포스트시즌에 내보낼 투수를 고르라면 나는 류현진보다 카이클이나 범가너를 택하겠다"라고 말하는 관계자도 있었다.

AL 구단의 FA 협상 전문가는 "류현진은 FA 시장에서 최정상급 투수보다 다소 낮게 평가될 수 있다. 류현진으로서는 빠르게 계약하는 게 유리할 수 있다. FA 시장에서 장기전을 펼치면 금액이 더 떨어지는 사례도 많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김백상 기자  104o@dailysportshankook.com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류현진 #FA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