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2호선 ‘스마트 스테이션’으로 탈바꿈

서울 지하철 2호선 ‘스마트 스테이션’으로 탈바꿈

  • 기자명 박상건 기자
  • 입력 2019.07.10 09:35
  • 수정 2019.07.10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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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3월까지 ICT 통합시스템...미래형 도시철도 구축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상건 기자] 서울 지하철이 디지털시대를 맞아 스마트스테이션을 도입해 도시형 미래철도로 탈바꿈한다.

2호선 신형전동차
2호선 신형전동차
군자역에서 역 직원이 3D맵을 통해 대합실 CCTV 영상을 확인하는 장면
군자역에서 역 직원이 3D맵을 통해 대합실 CCTV 영상을 확인하는 장면

스마트 스테이션이 도입되면 3D맵, IoT센서, 지능형 CCTV 등이 유기적으로 기능하면서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보안, 재난, 시설물, 고객서비스 분야 등에서 통합적인 역사 관리가 가능해 진다. 3D맵은 역 직원이 역사 내부를 3D 지도로 한 눈에 볼 수 있어 화재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위치와 상황을 기존 평면형 지도보다 좀 더 정확하고 입체적으로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지능형 CCTV는 화질이 200만 화소 이상으로 높고 객체인식 기능이 탑재돼 있어 제한구역에 무단침입이나 역사 화재 등이 발생했을 때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지하철 역사 내부를 3차원으로 표현함으로써 위치별 CCTV 화면을 통한 가상순찰도 가능하다. 기존 CCTV는 2008년 설치된 것으로, 화질이 40만 화소에 불과해 대상물 식별에 한계가 있었다.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는 현재 분산돼 있는 분야별 역사 관리 정보를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 스테이션’을 내년 3월까지 2호선 50개 전 역사에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2호선 신형 객실 내부
2호선 신형 객실 내부
3D맵에서 CCTV, 조명, 공기질 센서, 소방 설비 등을 입체적으로 확인한다.
3D맵에서 CCTV, 조명, 공기질 센서, 소방 설비 등을 입체적으로 확인한다.

앞서 군자역에 스마트 스테이션을 시범 구축한 결과 역사 순회시간이 평균 28분에서 10분으로 줄고 돌발 상황 시 대응시간이 평균 11분에서 3분으로 단축되는 등 안전과 보안, 운영 효율 향상돼 확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서울교통공사는 기존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추진과 관련해 LG유플러스 컨소시엄(LG유플러스, 롯데정보통신, 하이트론씨스템즈)과 지난달 계약을 체결하고 3일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사업비는 119억 원이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2호선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전 호선에 스마트 스테이션 도입을 확대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미래형 도시철도 역사 관리 시스템의 표준으로 정립하고 향후 해외에 수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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