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믿을 헬스 자전거...실제 칼로리 소모량 표시 못해

못 믿을 헬스 자전거...실제 칼로리 소모량 표시 못해

  • 기자명 유승철 기자
  • 입력 2017.12.05 16: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pixabay>
<출처=pixabay>

[데일리스포츠한국 유승철 기자] 가정이나 피트니스센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헬스사이클은 건강에 대한 관심 및 미세먼지의 증가 등으로 실내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운동기구이다. 

이런 운동용 실내 자전거의 운동효과를 나타내는 칼로리 표시가 실제 운동량과 상관 없이 표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업체, 11개 모델을 대상으로 칼로리 소모량 표시 정확성, 페달·프레임 내구성, 차체강도, 페달의 강도, 소음 등의 주요 품질과 안전성 등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조사 결과 전 제품이 운동 강도, 시간, 속도와 상관없이 총 페달 회전수가 동일할 경우 동일한 칼로리를 소모한 것으로 표시되어 운동자가 실제로 소비한 칼로리를 표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실제 운동량과 상관 없이 칼로리 소모량이 표기될 경우 소비자가 착각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삼천리자전거, 이화에스엠피, 중산물산, 한성에키텍 등은 칼로리 소모량 표기를 높일 예정이다.  

만도스포츠의 '에스라인 슬림바이크(BK8068)'는 안장을 250kg으로 5분간 누르는 차체강도 시험에서 프레임이 파손됐다.

또 안전확인번호, 판매자명 및 연락처 등의 표시사항이 없어 안전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이에 만도스포츠는 해당 제품에 대하여 판매를 중지하고, 판매된 제품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무상 A/S를 실시할 예정이다.

나머지 제품들은 구조·페달 강도, 페달·프레임 내구성 등 안정성 관련 시험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핸들 각도 조절과 등받이 유무 등에서도 차이가 있었다. 운동단수는 각각 8단에서 최대 30단이었으며 무게도 15.3kg에서 최대 31.4kg으로 상대적인 차이가 있었다.

<제공=한국소비자원>
<제공=한국소비자원>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