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우 장관,“GTX-A, 테러 대비에도 만전 기해야”

박상우 장관,“GTX-A, 테러 대비에도 만전 기해야”

  • 기자명 이기운 기자
  • 입력 2024.03.20 21: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GTX-A 테러 대응 정부 합동훈련 참관·비상대응 매뉴얼 점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GTX-A 개통대비 비상훈련에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GTX-A 개통대비 비상훈련에 참여해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이기운 기자] 국토교통부 박상우 장관은 20일 오후 1시부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이하 GTX-A) 테러 상황을 가정한 정부 합동 비상대응 훈련을 참관하고 비상대응 매뉴얼을 점검했다.

이번 훈련은 폭발물 테러 등 GTX-A 열차가 대심도 터널운행 중 겪을 수 있는 최악의 사고를 가정하여 진행했다.

골든타임(6분 내 유독가스 안전지역으로 이동) 내 승객 구조 및 대피를 실제로 수행하고, 훈련상황 중 기관별 비상대응 조직 운영, 기관 간 정보공유 및 협업체계가 비상대응 매뉴얼에 따라 가동되는지 면밀히 점검했다.

박 장관은 사고 열차에서 터널 대피로(수직구, 63m)를 통해 비상 탈출 훈련을 수행한 국민 참여단 50여명을 비롯하여, 이번 훈련에 참여한 기관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훈련을 통해, 대심도 터널 화재시에도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향후에도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 보호에 빈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한, “지난 20년간 우리 삶을 크게 변화시켰던 KTX와 같이 GTX도 혁신적인 지역과 교통 발전을 수반할 것”이라면서도, “이러한 GTX의 순기능은 무엇보다 철두철미한 안전확보를 전제로 하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