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 무안국제공항ㆍ전남의대유치 관련 기자 간담회

김영록 전남도지사, 무안국제공항ㆍ전남의대유치 관련 기자 간담회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3.11.29 03: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도청 지방기자실  “연내 빠른 시간내 광주시장 만나겠다”
민간·군 공항 동시 이전 위해 광주시와 함께 무안군 설득…국립의대 신설, 범도민추진위 중심 정부 정원확대에 반영 노력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28일 광주 민간·군 공항 동시이전과 관련, “광주시, 무안군과 3자협의체가 우선이지만 여의치 않으면 광주시와 2자회담이라도 추진, 중동순방 후 연내 빠른 시간내에 만나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록 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 지방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통해 “광주시장과 협의해 2자 회담 일정을 잡아 먼저 협의하고, 공동으로 무안군을 설득하는 방안도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28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전남 국립의과대학 신설 범도민추진위원회 출범 및 광주 민간·군 공항 동시 이전 추진 등 현안 관련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28일 오후 도청 기자실에서 전남 국립의과대학 신설 범도민추진위원회 출범 및 광주 민간·군 공항 동시 이전 추진 등 현안 관련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간담회에서 “최근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 측이 무안군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뿐만 아니라 12월 예정된 무안군 도민과의 대화도 반대한다고 밝혔지만 이는 무안군의 뜻은 아니다”며 “도정보고는 모든 도민에게 해야 하는 의무이자 도민의 권리로서, 막을 수 없는 것이다. 반드시 무안군에서도 이뤄져야 하고, 그 자리에서 군공항 질의 답변도 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4일 무안군에 3자 회담을 제안하는 공문을 보냈고, 광주시장도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때 했던 ‘군-민간공항 통합시티 조성’ 방침을 최근 다시 얘기하고 있다”며 “이는 무안군을 비롯한 광주·전남의 더 큰 발전을 위한 것이므로, 이를 위한 3자회담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사회간접자본은 광역단체 소관사항으로, “군공항 문제는 전남에 기피시설이 입지해야 하는 일이지만, 서남권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어서 지난 5월 호소문을 발표하기도 했다”며 “일부 군민이 소음 때문에 강력히 반대하고 있지만, 무안국제공항의 경우 여느 공항보다 그 피해가 적고, 공항 1·2구역 외 이주 의무 지역이 아닌 3구역까지도 필요하면 이주 계획을 세우겠다. 현재 일부 과장된 소음문제에 대해 객관적 데이트로 정확히 알리는 자리를 빨리 가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무안군에 대한 인센티브와 관련해선 “영산강 강변도로를 남악신도시까지 연결하고, 목포권에서 논의하던 트램도 남악·오룡까지 확대키로 했으며, MRO산단을 정부에 계속 건의하고 있고 케이(K)-푸드 융복합산업단지 개발도 추진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무안국제공항이 활성화되면 산단이 부족한 목포권의 투자수요를 비롯해 중앙정부 사업과 연계한 여러 가지 대단위 사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록 지사는 또 “전남도 국립 의과대학 설립 유치 범도민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도민과 해당 목포대와 순천대의 뜻을 모아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전남지역 의대 신설 계획이 포함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자체 용역 추진 결과에 따라 100명 규모의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신설을 목표로, 이날 출범한 범도민추진위와 함께 공감대 확산 및 정부 호소에 주력해 내년 1월 예정인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발표에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영록 지사는 “범도민추진위에서 범희승 집행위원장이 캐나다 북부 온타리오주에서 의료 사각 해소를 위해 레이크헤드 대학과 로렌시안 대학이 공동으로 의과대학을 유치해 지역에 필요한 의사를 충당한 사례를 소개했다”며 “많은 도민과 중앙정부 등에서 공동으로 설립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방향이라고 평가하고 있지만, 이는 두 대학 간 합의가 중요한 만큼, 도민과 두 대학의 총의를 모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