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진, 이탈리아 몬차와 계약… 고교 졸업 후 유럽 리그 직행 '첫 사례'

이우진, 이탈리아 몬차와 계약… 고교 졸업 후 유럽 리그 직행 '첫 사례'

  • 기자명 설재혁 기자
  • 입력 2023.11.08 10: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탈리아 남자프로배구 1부리그 베로 발리 몬차와 계약한 이우진(왼쪽). (사진=국제배구연맹)
이탈리아 남자프로배구 1부리그 베로 발리 몬차와 계약한 이우진(왼쪽). (사진=국제배구연맹)

[데일리스포츠한국 설재혁 기자] 이우진(18·경북체고)이 이탈리아 남자프로배구 1부리그 베로 발리 몬차와 입단 계약을 했다.

몬차는 7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키 195㎝의 아웃사이드 히터 이우진과 인턴십 계약을 했다"며 "한국배구연맹(KOVO) 소속 최고 팀들이 이우진 영입을 원했지만, 이우진은 KOVO 신인 드래프트에 참여하지 않고 이탈리아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리그가 만 19세 미만 외국인 선수의 공식 경기 출전을 금지해 이우진은 우선 인턴십 계약을 하고 내년 2월에 정식 계약을 할 계획이다. '정식 선수'로 받을 연봉 등의 조건도 이미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클라우디오 보나티 스포츠 디렉터는 "이우진은 전 세계에서 주목할만한 뛰어난 재능을 가진 선수"라며 "안정적인 한국 생활 대신 이탈리아 진출을 택한 결정은 모험을 즐기는 그의 성격을 드러낸다. 우리는 강력하게 이우진을 원했고, 신중하게 이우진을 평가하고 성장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이우진은 올해 8월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19세 이하 세계배구선수권대회에 출전해 세계 무대에 자신의 이름을 알렸다. 당시 한국은 30년 만에 3위에 올랐고, 이우진은 베스트7에 선정됐다.

한국프로배구 진출 또는 대학 입학을 고민하던 이우진은 몬차의 영입 제의에 국외리그 진출을 택했다.

한국 배구 선수가 고교 졸업 후 유럽 리그에 직행한 건, 이우진이 처음이다. 한국프로배구 출범한 2005년 이후에는 남자부 문성민(현대캐피탈)이 2008년 경기대 졸업을 앞두고 독일리그에 진출했다.

여자부 김연경(흥국생명)은 V리그에서 뛰다가 임대 형식으로 일본리그에서 뛴 뒤 튀르키예 리그를 누볐다.

과거에는 박기원 현 태국대표팀 총감독, 조혜정 전 GS칼텍스 감독, 김호철 현 IBK기업은행 감독이 한국 실업팀에서 뛰다가 유럽에 진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