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 제23회 ICRAV 참가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 제23회 ICRAV 참가

  • 기자명 한휘 기자
  • 입력 2023.10.05 15: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홍콩에서 열린 제23회 국제경마화학자수의사대회.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의 곽영범 박사가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지난달 홍콩에서 열린 제23회 국제경마화학자수의사대회.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의 곽영범 박사가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한휘 기자]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가 지난달 14일부터 24일까지 홍콩에서 개최된 ‘제23회 국제경마화학자수의사대회’(ICRAV)에 참가했다.

ICRAV는 세계의 경마화학자와 수의사들이 한데 모여 수의학, 약학 및 도핑에 대한 최신 정보를 교환하고 기술을 공유하는 장이다. 올해는 4개 분야에서 17개 세션에 걸쳐 도핑검사에 관한 깊은 논의가 이어졌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경주마 금지약물을 검사하는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는 곽영범 박사의 ‘홍삼섭취가 말 혈장내 푸로세마이드 약동학 및 이뇨 활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연구 발표를 진행해 화학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경주마 도핑검사는 올림픽의 도핑검사보다도 역사가 깊다.

1900년대 초에 이미 경주마의 능력향상을 위해 환각물질을 투여하는 등 약물 오용 의심 사례가 있어쏘, 당시 약물을 오남용한 말들은 경주가 끝나고도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하고 벽에 머리를 박고 쓰러지는 등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오스트리아의 프란켈 박사가 1911년 최초로 경주마를 대상으로 약물검사를 시작한 것이 경주마 도핑검사의 시작이었다. 올림픽 도핑 검사가 1968년 시작된 것을 고려하면 50년 이상 이른 셈이다.

이후 1947년에는 미국 시카고에서 국제경마화학자회(AORC)가 출범해 도핑 검사 기술의 체계적인 발전과 국제공조를 이끌었다. 현재는 100여 명의 화학자들이 연구와 검사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으며 한국은 1991년부터 정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도핑은 최근까지도 경마의 공정성을 위협하고 있다. 2020년 세계 최고 상금을 걸고 개최된 제1회 사우디컵에서 1착을 거머쥔 미국의 원정 경주마 ‘맥시멈 시큐리티’가 도핑검사에서 신종 도핑 약물이 검출되며 우승이 취소된 바 있다.

2021년 5월 열린 미국의 대표 레이스인 ‘켄터키더비’에서도 1착으로 결승선을 통과한 ‘메디나 스피릿’에게서 금지약물이 검출되며 실격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당시 메디나 스피릿은 6개월 후 ‘브리더스컵 클래식’ 대회에 출전해 한국마사회 소속 경주마 ‘닉스고’에 이어 2위를 기록했지만, 이후 한 달 만에 돌연사했다. 부검을 통해서도 폐사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많은 이들은 약물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일 것으로 본다.

한국 경마에서는 아직 고의적 도핑 사례가 발견되고 있지 않다. 한국은 출전하는 경주마에 대해 경주 전·후 최소 2차례에 걸친 도핑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검사하는 약물의 종류만도 약 800여 종에 달한다.

한국마사회는 경주마 도핑테스트 수준을 시험하는 ‘국제경마화학자협회 숙련도시험’에서도 27년 연속 만점으로 합격하며 그 정교함을 인정받고 있다. 국제숙련도시험은 점점 더 교묘해지는 도핑 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매년 새로운 약물들과 검출 기법의 숙련도를 점검하는 고난도의 시험이다.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 관계자는 “점점 난이도를 더해가는 숙련도시험에 27년 연속 합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회의에서 매년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등 한국의 경주마 도핑검사 기술은 국제적인 역량을 갖추었다고 자부할 만한 수준이다”라며 “끊임없는 연구와 철저한 검사를 통해 23개국에서 함께 즐기는 한국경마의 공정성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