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제78주년 8‧15 광복절 경축식

전북도, 제78주년 8‧15 광복절 경축식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08.15 17: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각층의 주요인사와 도민들 참여해 애국심과 희생정신계승·발전
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 계승, 도민 화합과 단결의 장 마련

제78주년 8.15 광복절을 맞아 지난 78년 전, 민족의 해방과 조국의 광복을 이끌었던 선열을 생각하며 만세삼창을하고 있다.[전북도청 제공]
제78주년 8.15 광복절을 맞아 지난 78년 전, 민족의 해방과 조국의 광복을 이끌었던 선열을 생각하며 만세삼창을하고 있다.[전북도청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전라북도는 8월 15일 오전 10시 전북도청 공연장에서 각계각층 주요 인사 및 광복회원, 학생, 국군장병 등 도민 9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8주년 8‧15 광복절 경축식을 개최했다.

이날 경축식은 현장에서 생동감있게 진행되어 도민들의 애국심을 크게 고취시키는 계기가 됐다.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거나 비대면으로 행사가 진행됨에 따른 애국지사 및 유가족과 일반 도민들의 아쉬움도 해소됐다.

특히, 호남지역의 유일한 생존 애국지사인 이석규 애국지사님이 직접 행사에 참석하여, 민족의 해방과 광복의 의미를 비롯하여, 애국지사분들의 희생과 헌신이 후손들에게 더욱 와닿게 전달됐다는 후문이다.

이번 경축식에 참여한 도민들은 만세삼창을 하며 78년 전, 민족의 해방과 조국의 광복을 이끌었던 선열들의 모습을 떠올렸고, 화합과 단결을 통해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경제적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나가기 위한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이번 8‧15 광복절 경축식에서는 이강안 광복회 전북도지부장의 기념사,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경축사, 도립국악원의 및 합창단의 경축공연이 진행되었다. 행사 말미에서는 순국선열들의 고귀한 정신을 되새기기 위해 참석자 전원이 광복절 노래를 제창하고, 함께 만세삼창을 외치기도 했다.

김관영도지사가 부측하며 이석규 애국지사가 입장하고 있다.[전북도청 제공]
김관영도지사가 부측하며 이석규 애국지사가 입장하고 있다.[전북도청 제공]

김관영 도지사는 경축사에서 “애국지사님들과 애국선열들의 ‘내가 원하는 나라’를 세우고자 했던 불굴의 의지가 있었기에, 오늘의 광복 제78주년이 있는 것이다.”며, “선열들의 정신을 계승하여 새로운 대한민국과 전북을 만들기 위한 도전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 도민들은 새만금 잼버리가 난관에 처했을 때, 자발적으로 힘과 마음을 모아주셨다.”며, “새만금 잼버리가 유종의 미를 거두지 못해 도민 여러분을 포함한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대회 이후, 사실과 달리 전북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는 상황에 대해서는 의연하고 단호하게 대응하여 도민들의 명예와 자존심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