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배양육 닭고기, 일반 소비자에 판매 승인

美 배양육 닭고기, 일반 소비자에 판매 승인

  • 기자명 설재혁 기자
  • 입력 2023.06.25 16: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0개 기업이 자금투자 받아 개발·생산 나서

[데일리스포츠한국 설재혁 기자] 세포에서 배양된 닭고기가 미국의 저녁 식탁에 오를 수 있게 됐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배양육(업사이드푸즈) 닭고기를 활용해 조리한 음식.(로이터/연합뉴스)
배양육(업사이드푸즈) 닭고기를 활용해 조리한 음식.(로이터/연합뉴스)

이에 따르면 미 농무부(USDA)는 이날 '업사이드 푸즈'(Upside Foods)와 식품 기술기업 '잇 저스트'(Eat Just) 계열사 '굿 미트'(Good Meat) 등 배양육 스타트업 2곳에서 생산한 세포 배양 닭고기의 일반 소비자 판매를 처음으로 승인했다.

이에 따라 동물을 도축하지 않고 지구 훼손을 줄이면서 증가하는 글로벌 육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과학자들과 기업이 개발한 닭고기를 맛볼 수 있게 됐다고 WSJ은 전했다.

농무부의 이번 승인에 앞서 미 식품의약국(FDA)은 지난해 11월과 지난 3월 이들 스타트업의 배양 닭고기의 시장 출하를 위한 식품 안전성을 승인한 바 있다.

'잇 저스트'의 최고경영자(CEO) 조시 테트릭은 "미국에서 배양육의 생산과 판매를 할 수 있다는 이번 발표는 우리 회사와 산업계, 식품 체계 모두에 중요한 순간"이라고 강조했다.

유명 셰프이자 기아 퇴치 운동가인 호세 안드레스가 워싱턴DC에 있는 자신의 레스토랑에서 '굿 미트'의 배양육을 처음으로 판매하게 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업사이드 푸즈'의 CEO 우마 발레티도 "미국 소비자들에게 배양육을 제공할 수 있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승인은 고기가 우리 식탁에 오르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 농무부 식품안전검사국(FSIS) 대변인은 "기업의 식품 안전 시스템에 대한 평가를 포함해 엄격한 과정을 거쳐 승인됐다"고 밝혔다.

배양육은 일반적으로 특정 가금류와 가축 세포에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든 바이오리액터(생물반응기)에서 영양분과 산소를 제공해 배양한 고기를 말한다.

현재 150개 이상의 기업이 유명 투자자와 기존 육류 대기업으로부터 수십억 달러의 자금투자를 받아 배양육 개발과 생산에 나선 상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