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금융도시 추진위원회,‘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촉구

전북 금융도시 추진위원회,‘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촉구

  • 기자명 이석희 기자
  • 입력 2023.06.19 16: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의 실행력 제고 위해 민·관·정치권 합심
전북금융도시추진위원회, 국회에서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공동성명
김관영 도지사,“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대통령의 약속, 반드시 이행 되어야”

19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전라북도 금융도시 추진위원회 2차 회의에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위원들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대통령 공약 이행 촉구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전북도청 제공]
19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전라북도 금융도시 추진위원회 2차 회의에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위원들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대통령 공약 이행 촉구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전북도청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이석희 기자]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 대통령 공약사항 이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전라북도 금융도시 추진위원회는 19일 서울 국회의원 회관에서 2차 회의를 개최하고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대통령 공약 이행 촉구를 위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정치권, 금융기관, 언론, 행정전문가 등 영향력 있는 오피니언 리더 20여 명으로 구성된 ‘전북 금융도시 추진위원회’(위원장:김관영 도지사, 신상훈 전 신한금융 대표)는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공약 이행 촉구 공동성명’을 통해 금융위원회가 제6차 금융중심지 기본계획에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을 포함해 지정 절차를 조속히 이행하고,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금융 공공기관인 한국투자공사와 7대 공제회를 전북에 이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전북을 서울에 이은 제2금융도시로 만들겠다’고 공언했으나, 대통령 공약인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서는 어떠한 계획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하며, “대통령실과 금융위원회가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해 무관심한 태도로 일관해 전북도민에 큰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많은 선도국가들은 다수 금융중심지를 키우며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고 강조하며, 금융위원회가 제시한 금융중심지 요건을 착실히 이행하고 있는 전북이 글로벌 금융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금융중심지 지정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공공기관 이전으로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이에 앞서 열린 금융도시 추진위원회 2차 회의에서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 우범기 전주시장, 유희태 완주군수를 참여위원으로 추가 위촉하고, 금융중심지 지정, 공공기관 추가 이전 등 최근 지역의 중요 현안과 제4회 지니포럼, 전북국제금융센터 건립, 전북특화 금융허브 발전전략 및 마스터플랜 연구용역 등 금융도시 육성 관련 주요 안건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대통령의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 공약은 지역적인 과제가 아니라 국가 금융산업 발전과 지역 균형발전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며,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은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부터 전북도민에게 약속한 대선공약으로 반드시 지켜야 할 일이다”고 피력했다.

김 지사는 또 “정부가 공약을 조속히 이행할 수 있도록 전북 금융도시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함께 최선을 다하자 ”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