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스포츠한국 우봉철 기자] 현대자동차가 올해 국내에서 코로나19 이후 최대 규모의 생산 및 수출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꺼내들었다.
현대차는 최근 울산공장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회사 현황을 소개하면서 이러한 목표를 밝혔다고 전했다.
현대차의 작년 국내 생산량은 전년 대비 6.9% 증가한 173만 2317대, 수출은 9.9% 늘어난 100만 9025대였다. 올해는 국내에서 185만대를 생산해 이 가운대 108만대를 수출할 계획이다. 올해 목표치는 국내 코로나 발생 원년인 2020년 대비 생산은 14.3%, 수출은 28.7% 증가한 수치다.
윤 대통령은 울산 울주군에 대규모 석유화학 복합시설을 짓는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 및 경제인 간담회에 참석한 뒤 울산태화호를 이용해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에 도착했다. 울산태화호는 국내 최초 직류기반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선이다.
이어 울산5공장 제네시스 생산라인을 둘러본 윤 대통령은 부두에 입항한 자동차운반선 글로비스 스카이호 갑판 위 수출을 앞둔 신형 전기차들을 살펴봤다. 그러던 중 아이오닉을 가리키며 "이건 무슨 차냐"라고 묻기도 했다고.
현대차는 이날 윤 대통령에게 울산공장을 글로벌 미래차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울산공장은 단일 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 자동차 생산시설이다. 작년에만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를 포함해 내연기관차와 친환경차 등 17개 차종 142만 4141대를 생산했다. 이 가운데 66%인 93만 5590대가 해외에 수출됐다. 최근에는 아이오닉5, GV60 등 전용 전기차도 양산하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울산공장에 친환경 첨단 생산시설을 확충해 다양한 미래차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내 자동차 산업의 미래 생태계를 고도화할 청사진도 소개했다.
앞서 지난해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21조원을 투자하고 연간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의 45% 수준인 144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현대차는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을 확충하고, 미래차 제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후 생산거점을 단계적으로 개편할 방침이다. 또 전문인력 중심의 기술직 신규 채용과 육성도 병행하고, 전동화 가속 등 자동차 산업 변혁기를 맞아 국내 부품 협력사의 미래차 사업 전환을 도울 방안도 지속적으로 모색한다.
한편,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중소·중견 자동차 부품 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올 상반기 중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