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윤여정,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한국배우 최초

'미나리' 윤여정,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한국배우 최초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1.04.26 11: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사진=로이터/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윤여정이 한국 배우로는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연기상을 수상했다. 

윤여정은 25일(현지시간) 열린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았다. 윤여정은 미국 독립 영화 '미나리'에서 순자 역으로 열연을 펼쳤다.

윤여정은 '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의 마리아 바칼로바, '힐빌리의 노래'의 글렌 클로스, '맹크'의 어맨다 사이프리드, '더 파더'의 올리비아 콜맨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한국 영화 최초로 6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작품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이루지 못한 연기상 수상을 윤여정이 이뤄냈다.

여우조연상 수상자로 무대에 오른 윤여정은 수상소감도 화제를 모았다. 진심 어린 감사와 함께 재치 넘치는 수상 소감을 건넸다. 

윤여정은 브래드 피트의 호명에 무대에 올랐다. 윤여정은 "드디어 브래드 피트를 만났다. 우리가 영화를 찍을 때 어디 있었나?"라는 농담으로 수상소감을 시작했다. 브래드 피트는 영화' 미나리'의 제작사인 A24를 설립했다.

이어 윤여정은 "유럽 분들은 제 이름을 여여라고 하거나 그냥 정이라고 부르더라. 제 이름은 윤여정이다. 오늘 만은 여러분 모두를 용서해드리겠다"라고 말했다. 

아카데미 관계자들과 '미나리' 가족들에게 감사를 전한 윤여정은 "정이삭 감독이 없었다면 이 자리에 설 수 없었다. 우리의 선장이자 나의 감독이었다"라고 특히 감사를 건넸다. 함께 후보에 오른 배우 모두에게 찬사를 보낸 윤여정은 특히 "제가 어떻게 글렌 클로스 같은 대배우와 경쟁을 하느냐"며 동갑내기 배우에게 예우를 표했다.

끝으로 윤여정은 "내가 운이 조금 더 좋았거나 미국인들이 한국 배우를 특별히 환대해 주는 것 같다"라며, "자꾸 일하러 나가라고 하는 두 아들과 저의 영화 데뷔적이었던 '화녀'의 김기영 감독에게도 특별히 감사하다"라고 수상 소감을 마쳤다. 

윤여정의 수상은 예견된 결과였다. 한국계 미국인인 리 아이작 정(정이삭) 감독의 자전적 영화 '미나리'는 지난해 1월 미국 대표 독립영화제인 선댄스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과 관객상을 받으며 꾸준히 호평받았다. 1년여 동안 크고 작은 영화제와 시상식에서 수상 행진을 이어온 가운데, '미나리'가 받은 100여개의 상 중 30여개가 윤여정이 받은 연기상이다.

하지만 아카데미 전초전이라 불리는 골든글로브가 '미나리'를 외국어 영화로 분류하고, 윤여정을 후보에도 올리지 않아 논란이 됐다.

이후 아카데미 SAG(미국배우조합상)와 영국아카데미에서 수상하며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수상 가능성을 높였고 끝내 한국 영화사에 새 역사를 썼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