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드퀘르뱅 증후군’ 초래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드퀘르뱅 증후군’ 초래

  • 기자명 한민정 기자
  • 입력 2021.01.05 10: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건 들때 엄지손가락과 주변부 통증 있다면 의심해야... 초기엔 통증부위 사용자제 손목보호대 착용도 도움

[데일리스포츠한국 한민정 기자] 손목 통증이 잦은 경우 한번쯤 ‘드퀘르뱅 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물건을 집어 올릴 때 엄지손가락과 주변부에서 욱신거리는 통증이 있다면 드퀘르뱅 증후군일 가능성이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물건을 집어 올릴 때 엄지손가락과 주변부에서 욱신거리는 통증이 있다면 드퀘르뱅 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물건을 집어 올릴 때 엄지손가락과 주변부에서 욱신거리는 통증이 있다면 드퀘르뱅 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이 증후군은 조기에 진단받으면 수술 없이 증상을 충분히 완화할 수 있다. 의료 전문가에 따르면 드퀘르뱅 증후군은 안쪽과 중앙, 바깥쪽에 있는 여러 개의 힘줄을 감싸는 막에 생긴 염증 질환이다. 손목 건초염 중 하나로 분류된다. 손목의 통증과 손가락 저림이 주로 나타나는 손목터널증후군과 혼동하기 쉽지만 다른 질환이다.

아이를 낳은 후 육아에 시달리는 여성, 손주를 돌보는 조부모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손목 과사용 증후군이다. 최근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환자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집계 기준 지난 2019년 12만2641명이 드퀘르뱅 증후군으로 병원을 찾았다. 지난 2015년 10만5524명 대비 약 16% 늘어난 수치다.

드퀘르뱅 증후군은 염증으로 인해 엄지손가락 주위부터 손목까지 뻐근함과 통증이 나타나는 게 대표적인 증상이다. 특히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있고 주먹을 쥐거나 걸레를 비트는 동작도 하기 어려워한다. 증상이 잠시 나타났다가 저절로 나아지기도 하지만 나중에는 물건을 잡기 힘들 정도로 심해질 수 있다. 악화하면 젓가락질을 하거나 글씨 쓰기 등 작은 동작도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드퀘르뱅 증후군은 어느 정도 스스로 확인 진단할 수 있다. 만약 엄지손가락을 다른 네 개의 손가락으로 감싸 쥐듯이 주먹을 쥐고 새끼손가락 쪽으로 꺾었을 때 심한 통증이 있다면 드퀘르뱅 증후군일 가능성이 크다.

초기 증상에는 우선 통증이 발생하는 곳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게 최우선이다. 이후 보호대를 손목 관절에 고정한 다음 온·냉찜질을 하는 것도 좋다.

염증이 심하지 않은 초기나 중기에는 대부분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다. 약물이나 레이저 등으로 염증과 증상을 가라앉힌 후 재활하면 된다.

그러나 증상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통증이 지속할 경우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손목과 엄지손가락 부위에 힘이 들어가지 않거나 물건을 제대로 쥐기 힘든 경우는 중증으로 진행됐다고 봐야 하므로 더는 지체해선 안 된다.

전문가들은 드퀘르뱅 증후군은 손목 과사용 질환임으로 섣불리 수술하지 말고 먼저 의도적으로 손목 사용을 줄이고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면서 경과를 관찰하는 게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