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스포츠한국
HOME Life & Culture 건강
'빨아써도 kf80 성능 유지' 서울시, 친환경 마스크 개발2회 세탁 가능·장기간 보관 장점…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 덜어줄 것"
  • 김준수 기자 emirate11@naver.com
  • 승인 2020.12.07 18:00
  • 댓글 0

[데일리스포츠한국 김준수 기자] 세탁을 해도 KF80 수준의 성능을 유지하는 마스크가 나왔다. 흔히 쓰이는 덴탈 마스크처럼 생겼는데 세탁이 가능하다.

서울 에코 마스크

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은 ‘PTFE 마스크 필터’ 기술을 발굴해 빨아 쓰는 ‘서울 에코 마스크’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MB(Melt Blown) 필터를 대체할 수 있는 마스크필터 기술을 발굴・개발하기 위해 지난 3월 서울기술연구원에 보건용 마스크를 위한 MB 대체필터 기술공모를 위탁했으며, 기술공모를 통해 필터제조 전문기업 ㈜마이크로원이 제안한 PTFE(Poly Tetra Fluoro Ethylene) 소재를 이용한 마스크 필터 기술을 최종 선정했다.

PTFE는 일명 고어텍스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진 무독성 합성수지의 일종으로 KF94 성능을 가졌다. 서울기술연구원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진행한 세탁 내구성 시험에서 2회 세탁까지 KF80 수준의 뛰어난 미세먼지 여과성능이 확인됐다.

PTFE 필터가 적용된 ‘서울 에코 마스크’는 정전기를 이용해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MB필터와는 달리, 1㎛ 내외의 기공을 이용함에 따라 세탁 이후에도 재사용이 가능하다.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습도에 민감하지 않아 보관이 용이성과 장기간 보관이 장점이다.

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은 ‘서울 에코 마스크’에 대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서울 엠보팅 앱과 홈페이지(https://mvoting.seoul.go.kr)를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14일까지 진행한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세탁이 가능한 마스크 사용 의지 및 적정 가격 등에 대한 시민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서울기술연구원 고인석 원장은 “서울 에코 마스크의 성공적 실증으로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자 했다”면서, “서울기술연구원은 앞으로도 코로나19에 특화된 혁신기술들을 선도적으로 제시하여 코로나19의 확산 방지와 조기 종식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현재 전국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단계인 상황에서 마스크 착용은 감염병 예방과 전파를 막기 위한 가장 쉽고 확실한 백신으로 모두의 안전을 위해서 마스크 착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신기술로 개발된 서울 에코 마스크는 세탁이 가능한 마스크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과 함께 환경오염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시#에코 마스크#KF80

김준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