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 내달 1일 재개… 무료 서비스 확대

‘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 내달 1일 재개… 무료 서비스 확대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3.01.31 09: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리 염색·반려식물 키우기 체험활동·푸드트럭 등 추가 운영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전라남도는가 내달 1일부터 ‘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운행을 시작, 섬과 산간벽지에 거주하는 보건·복지 취약 주민을 대상으로 보건복지의료 서비스에 본격 나선다.

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전남도)
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전남도)

올해는 서비스 질을 높이고 한층 더 다양한 통합서비스를 담아 더 많은 마을을 방문할 계획이다.

특히 그동안 주민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보건·복지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새롭게 도입한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제공했던 보건 3, 복지 7, 의료 2, 상담 2 등 14종의 서비스에서 20종으로 확대해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한다.

새롭게 추가해 운영하는 보건·복지서비스는 스트레스 검사, 머리 염색, 산소포화도 검사, 반려식물 키우기 체험활동, 작은 영화관 운영, 푸드트럭 운영 등이다.

또 도서 및 산간 벽지마을에 문화공연 관람 기회 제공을 위해 도립국악단, 전남문화재단, 시군 예술단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문화·공연 행사도 월 2회 정도 진행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의 운행 거리도 대폭 늘어난다. 주 3회 운행에서 주 4회로 확대해 총 210개 마을을 운행한다는 목표다. 지난해에는 124개 마을에서 운행했다.

또 7~8월 농번기에는 시군이나 읍면동별 마을 행사, 장날 등 전남행복버스 운행 요청이 있으면 추가 운행해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적극 제공할 계획이다.

곽영호 전남도 사회복지과장은 “도민의 전남행복버스 이용 만족도가 94.5%에 달한다”며 “보다 좋은 서비스를 하도록 주민 의견을 받아 프로그램을 수시로 보완하는 등 ‘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21년 8월부터 운영한 ‘찾아가는 전남행복버스’는 코로나19 선제적 현장 대응으로 총 44회, 1만 2700건의 코로나 선별검사를 하고 총 124개 마을을 방문해 보건·복지서비스를 했으며 실제 이용객은 5225명에 달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