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의 불청객 블랙아이스, 운전 시 주의해야

도로의 불청객 블랙아이스, 운전 시 주의해야

  • 기자명 우봉철 기자
  • 입력 2023.01.25 15: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우봉철 기자] 최근 강추위가 찾아오면서 겨울철 도로 불청객인 '블랙아이스'가 기승이다. 운전 시 각별히 주의해야 대형 교통사고를 막을 수 있다.

도로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심해질 수 있는 시기에는 운전 시 각별히 주의해야 대형 교통사고를 막을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로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심해질 수 있는 시기에는 운전 시 각별히 주의해야 대형 교통사고를 막을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삼성화재 등 손해보험사들은 "눈비와 기온 급강하로 도로에 '블랙아이스' 현상이 심해질 수 있다"면서 서행 운전을 당부했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이 녹았다 얼기를 반복하며 아스팔트 위에 얇고 투명한 얼음층이 형성돼 도로가 하나의 아이스링크처럼 되는 결빙 현상을 말한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블랙아이스는 눈으로 식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라며, "특히 터널이나 교량 진·출입부의 그늘진 부분에 많이 발생하므로 운행 시 주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운전 중에 블랙아이스를 만나 차가 미끄러질 경우에는 브레이크 사용을 줄이고,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자동차의 방향성을 잡아주면서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차를 제어해야 한다. 

도로결빙이 의심되는 지역을 운행할 경우 충분한 차간 거리 유지와 감속 운행이 필요하다.

노면이 얼어 있을 때의 제동 거리는 평소보다 3배나 길어지기 때문에 차량 속도를 20~50% 수준으로 낮춰 주행해야 한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눈길 빙판길 운전은 운전경력이 많은 베테랑이나 초보운전자 모두에게 위험하므로 방어 운전이 필요하다"면서, "빙판길에서는 브레이크와 핸들 조작, 운전 시야 기능이 저하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