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대학교↔삼성중공업(주) 장거리 자율운항 실증실험 항해 ‘성공’

목포해양대학교↔삼성중공업(주) 장거리 자율운항 실증실험 항해 ‘성공’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2.11.29 15: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습선 세계로호 15일~18일까지 한반도 한반도 최서ㆍ남ㆍ동단 약 1000마일 자율 운항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목포해양대학교와 삼성중공업(주)이 장거리 자율운항 실증실험 항해를 성공리에 마쳤다.

목포해양대학교와 삼성중공업은 지난 15일~18일까지 실습선 세계로호(선장 김진수 교수)를 활용하여 한반도 최서단(가거도)-최남단(이어도)-최동단(독도)을 항해하는 약 1000마일(약 1852km)의 자율운항 실증실험을 진행, 항해 중인 다른 선박과 마주친 29번의 충돌 위험 상황을 안전하게 회피하는데 성공했다.

목포 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
목포 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

양 기관은 지난 2020년부터 스마트 및 자율운항 선박의 실용화 및 실증화 공동연구(책임: 항해학부 임남균 교수)를 진행중이며, 지난 2021년도에는 세계최초로 자율운항선박 간 충돌회피 실증을 성공하였다.

이번 항해를 위해 목포해양대학교는 해양수산부를 통하여 국내 최초로 자율운항선박 실험을 위한 기국승인 절차 및 선급임시검사를 완료하는 등 자율운항선박 검증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승선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와 관련된 산․학 연계 강의를 통해 전문 기술을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원희 목포해양대 총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삼성중공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한 좋은 성과를 기대하며, 향후에도 두 기관이 협력하여 자율운항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