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배우 故 강수연...은관문화훈장 수훈

박찬욱 감독·배우 故 강수연...은관문화훈장 수훈

  • 기자명 박영선 기자
  • 입력 2022.11.24 15: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관문화훈장에 송강호·박진숙·허영만

(사진=연합뉴스 제공)
(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영선 기자] ‘2022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이 24일 오후 6시,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은 대중문화예술의 사회적 위상을 높이고 대중문화산업 발전과 한류 확산에 기여한 이들을 격려하기 위한 상으로서, 2010년부터 매년 시상하고 있다.

올해 시상식의 가장 큰 영예인 은관문화훈장은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칸 국제 영화제 감독상을 받으며 우리나라 영화인으로는 칸 국제영화제 최다 수상 기록을 세운 감독 박찬욱, 1969년 만 3살의 나이로 데뷔해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인 최초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대한민국 최초의 월드스타’ 배우 고(故) 강수연이 수훈한다.

보관문화훈장은 영화 ‘브로커’로 한국인 최초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송강호, 1987년 데뷔 이후 ‘아들과 딸’ 등 인기 드라마를 집필한 작가 박진숙, ‘각시탈’, ‘타짜’, ‘식객’ 등 영화와 드라마로 작품화된 다양한 만화를 창작한 작가 허영만이 받는다.

대통령 표창은 성우 홍승옥, 연주자 변성용, 배우 김윤석, 가수 김현철, 작가 박해영, 음악감독 고(故) 방준석 등 6명이 수상한다.

또한 국무총리 표창은 배우 이성민, 가수 장필순, 희극인 박명수, 가수(팀) 자우림, ‘감독 연상호, 제작자 김지연, 가수 지코, 작가 김보통 등 8명이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은 성우 김영선, 뮤지컬배우 김선영, 기획/제작자 한승원, 배우 전미도, 희극인 홍현희, 안무가 아이키, 가수 폴킴, 가수(팀) 투모로우바이투게더, 가수(팀) 에스파 등 9명(팀)이 수상한다.

아나운서 장예원과 배우 박선호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번 시상식에서는 안무가 아이키와 댄스팀 훅(HOOK), 오마이걸 유아, 폴킴 등 한류를 대표하는 대중문화예술인들이 다채로운 축하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이제 케이 콘텐츠(한국 콘텐츠)는 한국의 경제지도를 바꾸는 핵심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오늘 시상식은 케이 콘텐츠(한국 콘텐츠)의 위상을 높이는 데 헌신하신 분들께 감사를 표하는 뜻깊은 자리”라고 밝혔다.

시상식은 한국콘텐츠진흥원 및 ‘더 케이팝(The K-pop)’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대중문화예술상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