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이 좋다! ‘참’ 좋다

해남이 좋다! ‘참’ 좋다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2.11.16 11: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회 해남미남축제’성료…안전 축제 모범 사례, 두륜산 ‘단풍’ 새 관광지로 각광

 

해남군 대표 축제인 '제4회 해남미남축제'가 지난 11일~13일까지 안전 축제 기준을 마련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해남군 대표 축제인 '제4회 해남미남축제'가 지난 11일~13일까지 안전 축제 기준을 마련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해남군의 대표 축제인 ‘제 4회 해남미남축제’가 지난 11일~13일까지 철저한 사전점검과 현장 중심 매뉴얼 운영으로 안전한 축제로 거듭나며 새로운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3일간 개최된 2022년 해남미남축제는 역대최대인 16만 50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대규모 인원에도 불구하고 안전사고도 없이 무사히 축제를 마치는 모범적인 사례로 기록됐다.

해남군은 11일부터‘오감만족 미식여행’을 주제로 두륜산 도립공원 일원에서 ‘제4회 해남미남축제’를 개최했다. 13일까지 열린 이번 축제는 최근 이태원 참사를 애도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해 기간을 일주일 연기하고, 관람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진행됐다.

이와 관련 대규모 축하공연 등을 모두 취소하고, 야간 공연은 오후 7시까지로 단축해 체험과 전시 위주의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축제를 열고 있다.

안전축제로 진행된 해남미남축제는 작지만 알찬 공연으로 축제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팝페라 그룸 친친클래식의 공연 모습
안전축제로 진행된 해남미남축제는 작지만 알찬 공연으로 축제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팝페라 그룸 친친클래식의 공연 모습

특히 축제장 현장의 안전관리를 위해 축제전 수차례에 걸쳐 유관기관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등 안전한 축제 운영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안전점검 결과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상황에 대비해 진출입로를 추가로 확보하고, 상시 안전관리 요원도 추가로 배치했다.

해남미남축제가 안전한 축제로 치러질 수 있었던 데는 철저한 사전 점검과 현장중심·매뉴얼 중심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 3년만에 전면 대면행사로 치러지는 축제인 만큼 축제장은 많은 인파로 붐볐지만 단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고, 질서정연한 분위기 속에 해남의 풍성한 맛과 멋을 즐기는 시간으로 관람객들을 만족시켰다.

12일에는 해남의 515개 마을을 상징하는 515포기 김치비빔 행사가 치러진 가운데 대규모 참여인원에도 불구하고, 안전요원의 안내에 따라 안전하고, 깔끔하게 행사가 진행돼 호평을 받았다.

 
 

또한 음식 축제의 주제에 맞춰 미남푸드관과 주전부리관 운영을 비롯해 전국 요리경연대회, 미남 쿠킹클래스, 추억의 구이터 등 화기를 다루는 각종 프로그램에는 담당 직원이 촘촘히 배치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리를 했다.

군은 교통 혼잡을 피하기 위해 셔틀버스 26대를 투입해 3개 노선에 걸쳐 운영했고, 군을 비롯해 해남경찰서, 해병전우회, 모범운전자회, 녹색어머니회 등 유관기관과 단체가 협조해 11구간에 걸쳐 교통통제를 실시하기도 했다.

해남미남축제는 13일 해남의 쌀과 김, 닭으로 만든 2022인분 닭장떡국 나눔을 비롯해 해남군 평생학습축제, 지역문화예술제, 강강술래 대동한마당 폐막식을 마지막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또한 행사장 일원에는 국화를 활용한 조형물이 전시되는 ‘땅끝꽃축제’가 열려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한반도의 마지막 단풍이 머무는 곳, 두륜산의 단풍이 절정기에 이르고 있어 만추의 정취를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명현관 군수는 “안전한 축제를 위해 애써주신 유관기관과 자원봉사단체, 특히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질서를 지켜 축제를 즐겨주신 전국에서 오신 관람객과 군민들께 감사드린다”며 “해남미남축제를 통해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기회이자 안전한 축제로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되면서 앞으로 전국 축제 개최의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