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비 7인제 국가대표팀 귀국…“내년 아시안게임에서 아시아 최강자 탈환 목표”

럭비 7인제 국가대표팀 귀국…“내년 아시안게임에서 아시아 최강자 탈환 목표”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2.09.14 13: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한럭비협회)
(사진=대한럭비협회)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대한럭비협회는 지난 13일 오후 대한민국 럭비 7인제 국가대표 선수단이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린 ‘2022 럭비 세븐스 월드컵’ 일정을 모두 마치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고 밝혔다.

찰리 로우 감독이 이끄는 럭비 7인제 국가대표 선수단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진행된 2022 럭비 세븐스 월드컵에서 웨일스(10-33), 우간다(0-12), 짐바브웨(21-19), 포르투갈(12-10) 과 경기를 치르고 2승2패의 전적으로 총 24개 참가팀 중 종합성적 최종 21위에 이름을 올리며 역대 다섯 번째로 진출한 세븐스 월드컵을 마무리 지었다.

비록 월드컵에서 16강 진출에는 실패했지만. 세계 럭비 최강국들과의 본선 경기에서 아시아 럭비를 대표해 트라이(득점)에 성공한 것 만으로도 충분히 값진 성과라는 게 대한럭비협회 측의 설명이다.

찰리 로우 감독은 “해외 전지훈련에서 미국, 프랑스, 아르헨티나 등 세계 럭비 강국과 합동 훈련을 진행하는 등 국가대표팀의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며 “더불어 본 월드컵 대회 일정보다 일주일정도 이르게 남아공 현지에 도착해 막바지 훈련을 진행하며 조직적인 플레이에 집중한 성과가 이번 대회에서 보여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찰리 로우 감독은 “내년에 열리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아시아 최강자 자리를 탈환하는 게 향후 7인제 국가대표팀의 목표”라며 “국가대표팀 선수들과 훈련에 집중해 남은 국제대회에서도 최고의 기량을 보여드리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럭비 국가대표 선수단은 원활한 세대교체, 육성시스템 확립, 국제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내년에 개최 예정인 항저우 아시안게임과 2024 파리올림픽 예선전 준비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번 럭비 세븐스 월드컵이 월드 럭비(World Rugby), 아시아 럭비연맹(Asia Rugby Union)을 비롯해 각국의 여러 럭비협회와 만나 한국 럭비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었던 만큼, 앞으로 대한럭비협회 24대 집행부는 한국 럭비가 더 많은 세계 무대에 진출해 세계 럭비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세계 각국의 럭비협회와의 협업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지난 6일 럭비 세븐스 월드컵이 열리는 남아공 현지로 떠났던 최윤 회장도 이날 국가대표 선수단과 함께 입국해 소감을 밝혔다.

최윤 대한럭비협회 회장은 “전세계 190여개 국가 중 24개 국가만이 진출하는 데 성공한 ‘럭비 세븐스 월드컵’에서 한국 럭비가 세계 21위를 기록했다는 것은 인지 스포츠로 도약하고 있는 한국 럭비에 좋은 첫 걸음”이라며 “럭비 세븐스 월드컵이 열리는 남아공 현장에서 응원하며 국가대표 선수들이 스스로의 약점을 극복해가며 한 단계 성장하고 나아가 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직접 보았다. 전력을 다한 선수들이 더 나아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되었으리라 믿는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한 최윤 회장은 “17년 만에 진출한 럭비 세븐스 월드컵에서 보여준 선수단 여러분들의 피땀 어린 노력과 열정이 ‘인지 스포츠화’의, 나아가 ‘인기 스포츠화’의 기틀을 다지고 있는 ‘한국 럭비 발전’에 분명 밀알이 되었음을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며 “대한민국 럭비 선수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최고의 기량을 뽐낼 수 있도록 한국 럭비 저변 확대와 발전을 위한 일련의 개혁 작업을 멈추지 않을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