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SSG-롯데 신인 지명 대상 선수 사전 접촉 논란 "문제없다"

KBO, SSG-롯데 신인 지명 대상 선수 사전 접촉 논란 "문제없다"

  • 기자명 차혜미 기자
  • 입력 2022.08.24 13: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월 서귀포에서 아마추어 선수를 대상으로 진행한 바이오메카닉스 프로그램. (사진=연합뉴스)
올해 1월 서귀포에서 아마추어 선수를 대상으로 진행한 바이오메카닉스 프로그램. (사진=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차혜미 기자] 한국야구위원회(KBO)가 SSG랜더스와 롯데 자이언츠의 구단 신인 지명 대상 선수 사전 접촉 의혹 관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KBO 조사위원회는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의 협조를 받아 약 1개월 동안 SSG·롯데 구단 해당 직무 담당자와 사업 참여 인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KBO와 KBSA의 프로·아마 협정서는 신인 지명 대상 선수들에 대한 지명 이전 사전 접촉(메디컬체크 실시, 선수계약과 관련한 구체적인 금액, 조건 등에 대한 논의)을 금지하고 있다.

조사위원회는 현재 협정서에 규정되어 있는 사전 접촉(메디컬체크) 관련 규정은 그 도입 배경, 제재 수위 등에 비추어 엄격하게 해석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SSG와 롯데 구단이 유소년 아마추어 스포츠 활성화 사업 진행과 관련해 아마추어 선수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측정한 것을 "협정서상의 ‘사전 접촉(메디컬체크)’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다만, 신인 지명 대상 선수에 대한 ‘지명 이전 사전 접촉 금지’ 조항은 공정한 리그의 운영을 위해 구단, KBO와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가 함께 협의한 내용으로 전 구단이 반드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므로, KBO는 해당 구단들에 불필요한 오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사업 운영에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KBO는 추후 이와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구단 간 논의를 통해 아마추어 선수들에 대한 데이터 측정 사업과 관련한 사업 추진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필요하다면 유사한 기술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전 접촉’ 관련 규정을 보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