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신도시 광역교통 불편 대책 마련

국토부, 신도시 광역교통 불편 대책 마련

  • 기자명 우봉철 기자
  • 입력 2022.07.27 17: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8개 지구 입주·이행현황 등 분석… 광역버스 신설·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등 진행

[데일리스포츠한국 우봉철 기자] 국토부가 광역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 지역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국토부가 광역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 지역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국토부가 광역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 지역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최근 "지금까지 수립된 128개 지구 전체의 광역교통 개선대책에 대한 전수조사를 8월까지 실시하고, 교통불편 지역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광위는 그동안 2기 신도시 등 주요 사업지구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입주시기와 광역교통시설 확충 시기 간 불일치로 입주 초·중기 교통혼잡 발생, 개선대책 완료 이후에도 교통난이 여전한 지역을 확인했다.

인천 검단지구의 경우 올해 하반기 약 8700세대 입주 등 2022년 말까지 약 2만 세대 입주로 교통량이 대폭 증가될 예정이다. 그러나 개선대책 사업은 2023년 말부터 순차적으로 완료될 예정이다.

화성 동탄2지구의 경우 2015년 최초 입주를 시작으로 현재 약 9만 세대 입주가 진행됐다. 하지만 개선대책 집행률은 약 4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김포 한강지구는 인근 소규모 연접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로 김포골드라인 혼잡 등 교통불편이 심각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대광위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128개 모든 지구에 대한 입주현황과 개선대책 이행현황 등을 전면 분석한다. 문제지구를 도출하고 개별 보완방안을 마련해 9월부터 순차적으로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개선대책이 진행 중인 지구는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광역버스 신설,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환승편의 개선 등 교통불편 완화방안을 마련한다. 개선대책을 완료됐으나 교통불편이 여전한 지구는 광역버스 운영 개편,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등 별도의 단기 교통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외 주요 철도망, 간선도로 등 상습적인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곳은 광역교통축으로 지정해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3기 신도시 등 입주시작 이전 지구 중 입주계획과 연계가 부족한 지구는 개선대책 변경을 통해 입주단계별로 사업기간을 조정한다.

이를 위해 대광위는 개선대책 테스크 포스를 구성해 문제지구별 전담 담당자를 지정한다. 이어 지자체합동 점검회의, 핫라인 구축 등을 통해 개선대책을 집중 점검 및 관리하고 문제사항을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대광위 길병우 광역교통정책국장은 "많은 국민들이 장거리 출퇴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교통보완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며,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