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파헤치기] (29) ‘모험가’ 사마르 칸... 일상에서 벗어나다

[파키스탄 파헤치기] (29) ‘모험가’ 사마르 칸... 일상에서 벗어나다

  • 기자명 함드 샤하브
  • 입력 2022.07.27 13: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전명 ‘미라클’(miracle). 아프카니스탄에서 지난해 8월 우리 정부와 기관을 도운 현지인 조력자와 그 가족들 390명을 국내로 이송한 군 수송 작전명이다. 수도 카불이 혼란에 빠지자 우리 군은 공군 수송기 3대를 아프카니스탄 인접 국가인 파키스탄으로 급파해 구조에 성공했다. 한국과 파키스탄이 수교 39주년을 맞았다. 본지는 파키스탄의 전통·음식·관광문화와 문화교류, 한국과 파키스탄의 민간·외교와 그 전망을 매주 1회씩 싣는다(편집자 주).

사마르 칸
사마르 칸

모험가, 산악자전거 선수, 전 세계야생생물기금 친선대사, 동기부여 연설가, 패러글라이더, 스노보더. 모두 사마르 칸(Samar khan)을 수식하는 말이다. 그녀는 2016년 길기트 발티스탄의 약 4500m 높이에 위치한 비아포 빙하를 자전거로 통과한 세계 최초의 여성이다. 바로 다음 해인 2017년, 그녀는 킬리만자로 우후루 피크를 등반했다. 사마르 칸은 파키스탄의 자랑이다. 사마르를 만나 그녀의 산악자전거 발전에 관해 이야기했다. 모든 역경을 이겨낸 방법과 미래에 대한 목표와 열망에 관해 이야기 나눴다.

Q. 빙하에서 하늘을 나는 것까지 힘든 운동을 계속하게 만드는 영감은 무엇인가요?

A. 나는 이미 어릴 때부터 산에 매료되어 탐험하고 싶었다. 대학에 가서 일주일간 패러글라이딩 과정을 접하게 됐다. 스포츠 활동에 과감히 뛰어든 후 이슬라마바드에서 파키스탄-중국 국경까지 10일간의 첫 단독 여행을 계획했다. 그 여행은 나에게 눈을 뜨게 해줬다. 사이클링으로 인한 심한 경련이 있었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는 것은 힘든 일이었다. 이 모든 요소들은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내 열정의 불씨를 지폈고 어드벤처 스포츠에 빠져들었다.

사마르 칸
사마르 칸

Q. 스노보드 선수이자 패러글라이더이기도 하다성별의 장벽에 부딪힌 적이 있는가?

A. 나는 많은 괴롭힘과 차별에 직면해야 했고 스포츠 관계자들은 나의 배경, 나이, 성별을 조롱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내가 국제적인 인정을 받기 시작했고 국제 프로그램에 선발됐을 때 사람들은 조롱을 멈췄다. 우리가 스포츠에서 여성에 대해 이야기할 때, 보통 남성 지향적인 영역으로 인식되고 소녀들은 사회적, 신체적 도전을 견디기엔 너무 취약한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는 안전상의 이유로 혼자 외출할 수 없다는 말을 듣게 된다. 여행을 시작했을 때, 나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직면했다. 나의 안전과 보안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누가 납치하면 어떡하지? 다치면 어떡하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여자로서 스포츠 경력을 쌓을 수 있을까? 솔직히,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끈질기고 강인한 성격 때문에 거침없이 여행을 이어갔다. 그때는 뚜렷한 비전을 갖고 있지 않았지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Q. 파키스탄의 여성 운동선수들을 위한 코칭과 인프라 부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2018년 미국 국무부 후원으로 ESPN(미국의 스포츠 전문 케이블 텔레비전 네트워크) 글로벌 스포츠 멘토링 프로그램에 선발됐고, 귀국 후 이를 위해 '사마르 캠프'라는 스포츠 클럽을 시작했다. 주로 여성에게 어드벤처와 야외 스포츠를 소개하기 위해 산악자전거, 스노우보드, 배낭여행을 한다. 하지만 파키스탄에는 그러한 스포츠를 위한 적절한 인프라와 코칭이 없다.

여성 선수들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모든 관계자와 독자들에게 스포츠 복합시설, 코칭 아카데미, 러닝트랙 등을 개설해 줄 것을 요청한다. 우리는 소녀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그들을 위해 안전한 장소를 만들어야 한다. 모두 스포츠 발전을 위해서다. 중국과 다른 아시아 국가들은 스포츠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유튜브 영상만으로는 프로 운동선수나 스포츠인이 될 수는 없다. 적절한 지도와 훈련,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포츠 시설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파키스탄은 많은 스포츠 선수들을 배출했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대해 불평하지 말고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

사마르 칸
사마르 칸

Q. 당신의 선례를 따르고 싶어하는 모든 소녀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

A. 만약 여러분이 어드벤처 스포츠에 참여하기를 원한다면, 여러분은 그 분야를 위해 열심히 일할 필요가 있다는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한다. 당신은 당신의 후원을 찾고 훈련하며 당신만의 틈새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현재 우리는 기회, 코칭, 후원이 부족하다. 우리 문화는 스포츠를 직업 선택지로 지지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노력이 필요하다. 매우 유연하고 강인해야 한다. 낙천적인 마음가짐과 함께 강한 정신력과 투지를 가져야 한다. 장애물이 있을 수 있으나 해결책을 찾기 위해 극복해야 한다.

글: 함드 샤하브(Hamd Shahab, 작가)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