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국립산림과학원, 탄소중립 위한 지역 목재 활용 방안 찾는다

산림청·국립산림과학원, 탄소중립 위한 지역 목재 활용 방안 찾는다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2.07.06 16: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체 도시시설물 발굴·목재특화거리 개발 등 활용 방안 모색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지역 목재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목재 분야 전문가와 지자체 담당자를 모시고 자문회의를 최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이 영주시에서 신축 중인 국내에서 가장 높은 5층 목조건축물.
국립산림과학원이 영주시에서 신축 중인 국내에서 가장 높은 5층 목조건축물.

국립산림과학원은 탄소중립 재료인 목재의 이용 확대를 위한 도시목조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목재로 대체할 수 있는 도시시설물의 발굴 및 목재특화거리 모델 개발과 같은 국산 목재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선진국의 목재 이용 사례 및 목재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제도 분석을 통해 국산 목재의 이용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제도를 마련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엄창득 박사가 ‘국외 목재 이용 촉진을 위한 제도’에 대해 발표하고, 산림청과 함께 준비하고 있는 ‘지역 목재 이용 촉진을 위한 조례’ 제정과 관련해 현재 국내 상황에서 필요한 제도적인 부분에 대해 논의했다.

엄창득 박사는 국외 목재 이용 촉진을 위한 다양한 법률, 제도, 캠페인을 소개하고, 그중에서도 우리가 가장 참고할 수 있는 일본의 지역 목재 이용 촉진을 위한 조례에 대해 발표했다.

목재생산 및 소비 현장의 자문을 위해 참석한 춘천시청 및 대구광역시청 담당자와 목재 분야 전문가들은 지역 목재 이용에 기틀을 마련하는 방안과 더불어 목재 사용에 따른 여러 인센티브 제공 등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