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재민 작가, 2022 아트스펙트럼 작가상 수상

차재민 작가, 2022 아트스펙트럼 작가상 수상

  • 기자명 박영선 인턴기자
  • 입력 2022.05.25 10: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 에세이 '네임리스 신드롬', '제자리 비행' 선보여

차재민 '네임리스 신드롬' (사진=연합뉴스)
차재민 '네임리스 신드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박영선 인턴기자] 리움미술관이 6년만에 재개된 ’아트스펙트럼 작가상‘ 제3회 수상자로 차재민(36)을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차재민은 사회의 구조적, 체계적, 역사적 모순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숙고해 영상 작품을 만드는 작가로, 이번 '아트스펙트럼2022' 전시에서 신작 '네임리스 신드롬'과 '제자리 비행'을 선보였다.

‘네임리스 신드롬'은 이름 없는 질병을 앓는 젊은 여성들을 통해 의학의 배타적 전문성으로 외면받는 인간의 문제를 다룬 영상 에세이다.

아트스펙트럼 작가상의 심사는 리움미술관 김성원 부관장과 부산시립미술관 기혜경 관장, 유진상 계원예술대 교수가 참여했다. 심사위원들은 "차재민은 한 개인이 겪는 문제를 당사자의 감정을 중시하며 다큐멘터리적 시선을 잃지 않고 살핌으로써 우리 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게 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작가의 작품 세계와 관련해 “담담하게 사실에 기반해 직조해 나가는 내러티브 구조를 따르다 보면 사회 체제가 쌓아놓은 견고함의 어긋난 지점을 직시할 수 있게 하고, 그곳을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을 수 있도록 인식의 장을 확장하는 의미가 돋보인다”고 밝혔다.

차재민 작가는 작품에 대해 “진단받기 어려운 병을 앓았던 어머니의 경험에서 출발해서 다른 아픈 여성들을 만났고, 더 넓은 이야기 속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아트스펙트럼 작가상은 아트스펙트럼 전시에 참여한 작가 중 1명을 선발해 활동을 지원하는 시상식으로 2014년 제1 수상자 이완, 2016년 제2회 수상자 박경근을 각각 선정했다. 

수상작을 포함한 전시 '아트스펙트럼2022'는 리움미술관 아동교육문화센터 그라운드갤러리에서 7월 3일까지 열린다.

차재민 '네임리스 신드롬' (사진=연합뉴스)
차재민 '네임리스 신드롬'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